•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브라이언 휘 아이하우스닷컴 CMO "블록체인 기술로 해외 부동산 소액 투자 가능"

등록 2018.09.25 09:53:48수정 2018.09.25 1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브라이언 휘 아이하우스닷컴 CMO, 21일 뉴시스와 인터뷰

"韓 정부 관계자와 지자체, 업계 관계자와 만나 서비스 협의중"

【서울=뉴시스】브라이언 휘(Brian Hui) 아이하우스닷컴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2018.09.23 (사진 = 아이하우스닷컴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브라이언 휘(Brian Hui) 아이하우스닷컴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2018.09.23 (사진 = 아이하우스닷컴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종희 기자 =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소액으로 해외 부동산에 직접 투자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전망이다.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홍콩 업체 '아이하우스닷컴'은 한국 시장 진출을 염두해두고 정부 및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홍콩 출신으로 이 회사 최고마케팅 책임자(CMO)인 브라이언 휘(Brian Hui)는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갖고 "아이하우스닷컴을 통해 한국 개인 투자자가 소액으로 해외 유망 부동산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시장 진출을 위해 부동산 업계 관계자, 정부당국, 지자체 등을 만나 현지 사정에 맞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부동산 분야에서 첫번째 블록체인 기반 비지니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탄탄한 기반을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브라이언 CMO는 아이하우스닷컴에 합류하기 전 테슬라의 대항마로 꼽히는 중국 전기차 업체 패러데이 퓨처(Faraday Future)의 글로벌 세일즈·마케팅 부사장, 아마존 차이나 CMO, 시티은행 중국·홍콩·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온라인 비즈니스 부사장을 역임했다. 그는 금융과 이커머스 등 22년간 몸담은 IT기반 서비스 경험을 블록체인으로 이식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브라이언 CMO는 블록체인과 부동산의 융합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은 새로운 기술이고, 부동산 부문에 실제 적용한 사례가 없다"며 "아이하우스닷컴은 이 분야에 개척자로서 전 세계 개발사 및 투자자를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이하우스닷컴은 전 세계 최초로 부동산 거래에 있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 스마트 계약을 통해 거대한 부동산 자산을 작게 나눠 토큰화해 이를 소액투자자에게 판매하는 ATO(자산 토큰화 공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ATO 프로젝트는 호텔, 리조트, 공유 오피스 등 상업용 부동산 자산의 미래 사용권을 사전에 판매하는 서비스다. 

 ATO를 통해 호텔 등 상업용 부동산을 개발하려고 하는 부동산 소유자는 자금을 손쉽게 유치할 수 있다. 투자자는 소액의 투자를 통해 상업용 부동산 시설의 숙박비용을 할인받거나 제3자에게 양도가 가능하다. ATO는 현재 일본, 필리핀, 태국, 미국 등에서 진행 중이다.

 브라이언 CMO는 "현재 ATO는 일본 카루이자와 필리핀 팔라완에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또한 올해 11월 미얀마에서도 ATO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한국에서도 ATO를 진행할 파트너를 현재 물색중에 있으며 국내 주요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일본 카루이자 지역에서 진행되는 '카루이타쿠 타임쉐어 고급 리조트' ATO 프로젝트를 성공사례로 꼽았다. 일본 카루이자와 지역은 매년 10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고급 휴양지다. 이 지역의 평균 호텔 숙박 비용은 1000~1500달러로 개발 기대 수익이 높은 곳으로 분류된다.

 아이하우스닷컴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까지 ATO의 사전판매가 진행되었으며, 기간 동안 240 달러(한화 27만원)의 투자 시 최대 연간 멤버십 1억원 가량의 고급 리조트 멤버십을 15년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2020년 도쿄 올림픽 준공에 맞춰 '카루이타쿠 타임쉐어 고급 리조트'를 개발할 계획이다. 

 아이하우스닷컴은 부동산 자산을 토큰화한 이후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핀테크 기업 '아이디어노믹스'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아이하우스닷컴의 플랫폼을 한 단계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브라이언 CMO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요동치는 국내 부동산 시장에 대해 "한국 시장을 천천히 배운다는 자세로 사업화를 위한 구상을 하고 있다"며 "차근차근 프로젝트를 실행해 나가겠다. 그러면서 한국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한다는 기본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답했다.

 그는 방한기간 소감에 대해 "이번 방한기간 중 가장 놀라웠던 점은 지자체 등이 아이하우스닷컴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다는 점"이라며 "또한 대기업과 한국 부동산 업계 관계자와 만나며 한국 진출 성공 가능성을 봤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이하우스에서 발행하는 토큰인 IHT토큰은 지난 7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올비트에 상장된 바 있다. 현재 IHT토큰은 코인베네, 엘뱅크 등 글로벌 주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