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李총리, 25~26일 베트남 국가주석 조문…애도 전달

등록 2018.09.24 17:56: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 총리, 베트남 고위인사, 타국 조문 사절단과 면담 추진

조현 외교 2차관, 배재정 비서실장 등 5명 수행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세계한인차세대대회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9.21.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지난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세계한인차세대대회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9.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서거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25~26일 베트남을 방문할 예정이다.

 24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꽝 주석의 장례식은 26~27일 하노이에서 국장으로 거행될 예정으로 베트남 정부는 26일 외국 조문사절단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25일 밤 하노이에 도착해 26일 오전 중 장례식에 조문하고 애도를 표명할 예정이며, 베트남 고위인사, 타국 조문 사절단 등과의 면담도 추진 중이다.

 국무총리를 수행하는 정부 주요 수행원은 총 5명으로 국무총리실에서 배재정 비서실장, 추종연 외교보좌관과 정영주 의전비서관이, 외교부에서 조현 제2차관, 이상렬 남아시아태평양국심의관이 수행한다.

 이번 베트남 방문시에도 지난 블라디보스톡 제4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시와 같이 공군2호기를 사용한다. 이 총리는 한국시간으로 26일 늦은 밤 귀국할 예정이다.

 앞서 유엔총회 참석 차 지난 23일 미국으로 출국한 문 대통령은 베트남과의 특별한 우호협력관계를 고려하고 우리 정부와 국민의 각별한 애도를 전달하기 위해 이 총리가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조문할 것을 결정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꽝 주석은 문재인 대통령과 지난해 11월에 이어 올해 3월 정상회담을 가졌다. 올해 3월 문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방문 시에는 ▲호치민 거소 방문  ▲비즈니스 포럼 행사에 동행하는 등 문 대통령을 각별히 환대한 바 있다.

 국무조정실은 "베트남은 아세안 중 우리와의 교역, 투자, 인적교류 등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의 신남방정책 이행의 핵심 파트너 국가로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직접 꽝 주석 장례식에 참석하기로 결정한 것은 한-베트남 양국관계의 긴밀함과 중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총리의 조문기간 경제부총리를 중심 대행체제에 빈틈이 없도록 청와대와 내각이 각별히 뒷받침하라고 지시했다. 이상철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23일 이 총리에게 총리 부재중 국정상황관리,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소집체계, 군통수권 유지를 위한 대행체제에 대해 보고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에게 국가위기관리 대응체계를 보고하고, 위기상황 발생시 부총리를 중심으로 즉각적인 대처가 이뤄지도록 실시간 보고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