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북미 정상 마주 앉으면 비핵화 큰 진전 있을 것"

등록 2018.09.26 04:39: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트럼프·김정은 서로 신뢰···중단된 미북 비핵화 논의 다시 본격화"

"종전선언, 평화체제 위해 거쳐야 할 과정···비핵화 촉진 위해서도 필요"

"한미동맹, 경제동맹으로 확장···韓평화구축 통해 더 위대해질 것"

【뉴욕(미국)=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인터컨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열린 미국 주요 연구기관 대표 접견에서 리처드 하스 미 외교협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09.21.  photo1006@newsis.com

【뉴욕(미국)=뉴시스】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미국 주요 연구기관 대표들을 접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사진=뉴시스DB). 2017.09.21.

【뉴욕=뉴시스】김태규 기자 =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미국 현지시각) "북미 정상이 다시 마주 앉으면 비핵화의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미국외교협회(CFR)·코리아소사이어티(KS)·아시아소사이어티(AS) 합동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서로 신뢰하고 있다. 중단됐던 미북 간 비핵화 논의도 다시 본격화 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연설을 공동주최한 CFR·KS·AS는 미국 3대 싱크탱크라 평가받는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이들 대표들과의 간담회에 이어 2년 연속 이곳을 찾은 배경에는 여론주도층의 인식 변화를 통해 미국의 대북정책 방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문 대통령은 "내가 유엔 총회에 처음 참석한 작년 이맘 때,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은 최고조에 달한 상황이었다"면서 "북한은 6차 핵실험을 감행했고, 유엔 안보리는 역대 최고수준의 대북 제재안을 결의했다. 전쟁의 먹구름이 한반도를 뒤덮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나는 절박한 심정으로 북한과 국제사회에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호소했다. 북한에게는 핵을 포기하고 평화의 길로 나오라고 촉구했다"며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평화의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지지와 동참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시만 해도 많은 이들이 실현 가능성을 믿지 않았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 한반도에 기적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9·19 평양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어진 일련의 상황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북한은 비핵화의 빠른 진전을 위해 우선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확약했다"며 "또한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정신에 따라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음을 천명했다"고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소개했다.

 이어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비핵화를 하겠다는 뜻"이라며 "김 위원장은 조속한 비핵화를 위해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를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 간 긴장완화와 교류·협력 실천 사례를 언급한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요한 성과는 이번 '평창공동선언'에 담긴 군사분야 합의"라며 "남북은 한반도 전체에서 서로에 대한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전쟁의 위험을 상당부분 제거한 실질적 종전조치"라며 "비무장지대와 공동경비구역을 비무장화 해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전쟁 없는 한반도' 실현에 성큼 다가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이 추구하는 종전선언은 평화체제로 나아가기 위해 거쳐야할 과정이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면서 "유엔사나 주한미군의 지위에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일각의 우려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종전선언은 평화협정으로 가기위한 정치적 선언이므로, 평화협정이 체결될 때까지 정전체제가 유지된다"며 "주한미군의 주둔은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한미동맹이 결정할 문제일 뿐"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 구축을 통해서 한미동맹이 더 강해질 것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나에게 '한미동맹은 단순한 동맹이 아니라 위대한 동맹'이라고 말했다"며 "자유와 민주주의는 영원할 것이고, 전쟁에서 흘린 피로 맺어진 우리의 동맹은 반드시 전쟁을 끝내고 평화와 번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우리의 동맹은 위대하다. 그러나 나는 한반도 평화 구축을 통해 우리의 동맹이 더 위대해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의 평화가 역내 안보에 기여하고, 동북아 경제협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평화가 곧 경제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북한의 비핵화가 경제성장의 기회로 연결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미국의 참여 가능성도 비전으로 제시했다. 비핵화가 미국의 이익에 반하지 않는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접근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남과 북은 본격적으로 경제협력을 추진할 것"이라며 "남북경제공동체는 동북아시아 경제협력으로 이어질 것이고, 여건이 조성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해경제특구와 동해관광특구 개발 계획도 가지고 있다. 미국과 한국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성장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8·15 경축사에서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 것을 거론한 문 대통령은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를 넘어 다자평화안보체제로 발전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가 경제를 이끌고, 경제가 평화를 지키게 될 것이다. 미국의 참여는 동북아 발전을 가속화하고 지역의 안정화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이 자리를 빌려 미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나는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담대하게 나아갈 것"이라며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길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