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군공항·어등산·도철2…' 광주 해묵은 난제 속속 실마리

등록 2018.09.26 10:51: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항 이전 급물살, 어등산개발 우선협상자 선정

도철 2호선 공론화위 출범…의제·방식 등 결정

송정역 투자선도, 광주역 도심 재생뉴딜지 선정

광주 광산군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전투기가 출격하는 장면. (사진=뉴시스DB)

광주 광산군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전투기가 출격하는 장면. (사진=뉴시스DB)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오랜 기간 해법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던 광주지역의 핵심 현안들이 민선7기 들어 속속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있다.

 군공항 이전, 도시철도2호선,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 광주송정 KTX역 개발사업, 광주역 활성화 방안 등 실타래처럼 얽혀 있던 난제들이 하나 둘씩 풀리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기대된다.

 26일 광주시에 따르면 군공항 이전은 이용섭 시장이 광주공항의 조건없는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을 공식화하고 김영록 전남지사가 군공항의 전남 이전에 적극 협력키로 하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됐다.

 특히 전남도는 이전 대상 지자체, 국방부, 양 시·도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전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 군공항이 조기에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10년 이상 답보 상태이던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는 최근 평가심의위원회와 시민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로 ㈜호반을 선정했다. 우선협상대상자는 사업 협약 체결로 민간사업자 지위를 갖는다. 이번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어등산은 2023년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도시철도2호선은 우여곡절 끝에 공론화위원회를 출범하며 첫 발을 뗐다.

 공론화위는 첫 회의에서 공론화 방식을 숙의형으로 진행하되 신고리 5, 6호기 방식에 준하기로 결정했다. 의제는 간단명료하게 도시철도 2호선(지하철 2호선)을 건설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묻는 것으로 결정했다.
현재 운행중인 광주도시철도 1호선. (사진=뉴시스DB)

현재 운행중인 광주도시철도 1호선. (사진=뉴시스DB)

광주의 관문인 광주송정KTX역은 광주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 추진하는 '지역경제거점형 KTX 투자선도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교통중심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시는 이 사업이 실현되면 광주송정역을 중심으로 상업지구와 융복합(산업+업무+주거+상업)지구를 연결하는 교통중심지로 기능하고 빛그린산단과의 시너지효과 등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역 일원은 '광주 역전, 창의문화산업 스타트밸리'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의 '2018 도시재생뉴딜 공모' 중 경제기반형 뉴딜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도시재생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광주역 주변을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창의문화산업 경제거점으로 조성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해 복합 개발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일몰제 시한이 다가오면서 공원지구 해제 위기에 몰렸던 공원들도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보존의 길이 열렸다. 지난 16일 2단계 민간사업자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중앙1 ▲중앙2 ▲중외 ▲일곡 ▲운암산 ▲신용(운암) 등 5개 공원 6개 지구에 대해 15개 업체가 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시는 제안심사위를 구성하고 공공성 확보 등을 위해 시민심사단을 평가에 참여시켜 10월말께 사업제안서를 최종 평가해 공원별로 최고 득점자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1단계로 ▲마륵 ▲송암 ▲수랑 ▲봉산 등 4개 공원은 올해 1월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고 도시계획위와 도시공원위 자문을 받아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해묵은 현안들이 짧은 기간에 하나 둘 해결되거나 실마리를 찾으면서 지역 발전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이들 사업들을 토대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를 만들어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우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