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선미 “성평등의 불꽃, 여가부가 제도의 등불로 만들어야”

등록 2018.09.27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위관리직 여성비율 목표제’ 등 3가지 공약 내걸어 주목

화해치유재단 처리문제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마무리”

【서울=뉴시스】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장관이 취임 첫날인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별도의 취임식없이 직원들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여성가족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장관이 취임 첫날인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별도의 취임식없이 직원들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여성가족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별도의 취임식을 갖지 않기로 한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여가부) 장관이 27일 서면으로 취임인사를 전했다.

진 장관은 “20여 년 전 신참 변호사로 호주제 위헌소송 변론을 맡아 동분서주하던 시절, 여성부라는 하나의 독립된 부처가 출범했고 이후 저와 여가부는 여성인권을 보호하고 여성폭력과 성차별에 대응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왔다”며 “여가부는 항상 제 든든한 동지였다. 스무살을 맞은 여가부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헌신할 기회를 갖게 돼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평등을 위해 타오르는 지금의 불꽃을 제도와 문화라는 등불로 만드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이 여가부”라며 이를 위해 세 가지에 중점을 둬 일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두겠다고 강조했다.

진 장관은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하는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여가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며 한 번의 신고만으로 피해자가 필요한 지원과 보호를 통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여성폭력 통합처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과 디지털 성범죄 관련 법안 132개 재·개정 속도를 높이고 여성폭력을 방지하고 피해자 보호·지원을 강화하는 여성폭력방지기본법 제정을 반드시 마무리 짓겠다”고도 했다.

진 장관은 “2016년 기준 국내 500대 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은 2.7%에 불과하다”며 “차별 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고위관리직 여성비율 목표제를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주요 기업과 협약을 추진하고 민간기업 고위관리직 여성비율을 해마다 조사·발표하며 기업 성차별 사례 100일 신고창구를 운영하고 특별점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나홀로족과 혈연·혼인 외 다양한 결합이 늘어나는 만큼 가족정책 기반인 건강가정기본법 전면 개정으로 다양한 가족을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만들겠다”며 “가정, 주변 환경, 재학 여부, 성별, 지역, 정체성에 상관없이 청소년으로서 권리를 누리도록 하고 국민 누구나 생애주기별 성평등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성평등 교육과정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언급했던 화해치유재단 처리 문제는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하루 속히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고 했다.

진 장관은 “여가부가 앞으로 풀어가야 할 많은 난제들은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며 “2030세대 100인이 만드는 가칭 다음세대위원회를 출범해 문제제기를 듣고 그들이 제안하는 개선방안을 실제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