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9·13대책이후 무주택자 '공공지원 민간임대'로 몰린다

등록 2018.09.27 10:14: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합리적인 가격 안정적 거주에 인기 만점

주택을 투자가 아닌 거주의 개념의 접근

현대산업·반도건설·서한 등 공급계획 잇따라


9·13대책이후 무주택자 '공공지원 민간임대'로 몰린다 

【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정부가 9·13대책을 발표한 이후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규제지역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강화와 다주택자들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금지, 임대사업자에 대한 혜택 폐지 등 강력한 정책을 내놓으면서 주택을 투자가 아닌 거주의 개념으로 접근하려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존 뉴스테이의 장점인 8년 거주 보장, 연 5% 이내 임대료 인상 제한 등은 유지하면서 무주택, 저소득층 우대 등의 공공성은 강화했다.
 
 주거복지 로드맵에 포함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공성 강화 방안'에 따르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자격조건을 강화해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한다. 초기 임대료도 시세대비 90~95% 수준인데다 청년이나 신혼부부의 경우 주변 시세 대비 70~85%까지 임대료가 저렴하다.

 최근 정부의 규제대책으로 인해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주요지역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부터 양도세 중과, 종합부동산세 증대, 신DTI 및 DSR 등 주택 거래부터 보유까지 전방위적으로 압박 당하고 있다.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수요자들도 주택을 구입하기가 어려워졌다.
 
 여기에 수도권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들도 주택을 구입하기가 녹녹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현재까지 서울 아파트값은 전용면적 3.3㎡당 2254만원에서 2685만원으로 19%나 상승했다. 같은기간 경기도도 3.3㎡당 1224만원에서 1305만원으로 7% 올랐다. 인천시는 3.3㎡당 993만원에서 1060만원으로 7%나 상승했다. 서울 아파트값은 경기도 아파트값의 두배 이상이다.
 
 이런 이유로 규제에서 자유롭고 합리적인 임대료로 오랫동안 안정된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무주택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반도건설은 다음달 서울시 도심권에서 최초로 공급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신당 파인힐 하나 유보라'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0층, 6개 동, 총 718가구 규모다. 청년층 및 신혼부부 등 1~2인 가구를 고려한 전용 24~59㎡ 소형 면적으로 구성된다. 지하철 2호선 신당역과 상왕십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임대료도 합리적으로 책정될 예정이며, 임대료 상승률은 연 5%로 제한된다. 최장 10년간 이사 걱정 없이 장기 거주가 가능하다.
 
 하반기 HDC 현대산업개발은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 옛 서울남부교정시설 부지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고척 아이파크'를 공급할 예정이다. 최고 35층, 5개 동, 전용면적 64~79㎡ 총 2,205가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일대 부지에는 대형 쇼핑몰과 스트리트형 상가 등이 함께 들어서는 원스톱 단지로 구성될 예정이다.                            
 
 서한은 하반기 대구국가산단 A2-2블록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서한e스테이 1038가구를 선보인다. 전용면적 66~84㎡ 규모다. 단지 인근으로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며, 서현초, 구지중(예정)가 가깝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