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라인, 10월16일 비트박스서 암호화폐 '링크' 독점 공개

등록 2018.09.28 14:04: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래 예측, 지식 공유 등 5가지 신규 디앱 서비스 개발

거래 기록 확인 가능한 '링크스캔' 출시

라인, No ICO 원칙…독자적 생태계 가속화

라인, 10월16일 비트박스서 암호화폐 '링크' 독점 공개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라인이 자체 개발한 범용 암호화폐 '링크'를 오는 10월 16일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에서 독점 공개한다.

 라인 주식회사는 27일 일본 도쿄 롯폰기에서 '라인 토큰 이코노미(LINE Token Economy)'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영역의 신규 디앱(dApp: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5종을 공개하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5가지 신규 디앱 서비스 개발

 라인은 미래 예측, 지식 공유, 상품 리뷰, 식당 리뷰, 여행지 리뷰 등 다양한 분야의 5가지 디앱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미래 예측 서비스 '포캐스트(4CAST)'와 지식 공유 플랫폼 '위즈볼(Wizball)'은 현재 베타 버전(Beta Version)으로 일본에서 서비스 중이다. 해당 서비스 사용자들은 링크 또는 링크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지급받을 수 있다.

 포캐스트(4CAST)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해주는 플랫폼으로, 참가자들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정밀화해 현실적인 미래 예측 서비스를 구현한다.

 Q&A를 통한 지식 공유 플랫폼인 위즈볼(Wizball)은 사용자들 간의 가치있는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파샤(Pasha)는 사진 촬영을 통해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정보가 필요한 제품의 사진을 촬영하면, 기존에 사용자들이 직접 입력한 정보와 리뷰 등으로 구축된 파샤(Pasha)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타파스(TAPAS)는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일본 내 식당 리뷰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특정 식당의 영수증을 촬영하면 식당 또는 메뉴 평가, 음식 사진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스텝(STEP)은 여가 활동 및 여행지의 추억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으로, 내년 출시 예정이다. 업로드한 콘텐츠 상에 위치 정보 및 태그 등을 입력해 '북(BOOK)'으로 구성,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면 열람 횟수 및 평가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
라인, 10월16일 비트박스서 암호화폐 '링크' 독점 공개

◇10월 16일부터 '비트박스'서 '링크' 독점 제공 예정

 오는 10월 16일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에서 링크가 독점 공개될 예정이다. 모든 비트박스 사용자(일본과 미국 등 일부 국가 제외)들은 인센티브로 획득한 링크를 비트박스에 상장된 타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

 지난 7월에 출시된 비트박스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순위에서 최고 순위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비트박스는 라인의 디앱들과 함께 링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창구이자 교환처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향후 링크 보유자에 한해 거래 수수료 할인과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비트박스에서는 거래량 비례 보상 등 사용자의 서비스 기여 및 활동에 따른 링크 보상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거래 기록 확인 가능한 '링크스캔' 출시

 라인은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 및 디앱 서비스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링크체인(LINK Chain) 상의 모든 거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인 '링크스캔(LINK SCAN)'을 공개했다.

 이는 서비스 제공자가 일방적으로 보상 체계를 결정하고, 구체적 거래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던 기존 중앙집권형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또한 링크스캔 상에서 링크 및 링크 포인트의 총 발행량과 각 사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공개함으로써 데이터 임의 조작을 방지하고,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라인, 10월16일 비트박스서 암호화폐 '링크' 독점 공개

  ◇라인, No ICO 원칙…독자적 생태계 가속화

 '라인 토큰 이코노미'는 자금조달을 위한 암호화폐 판매 및 암호화폐 공개(ICO)를 진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관련 콘텐츠 및 서비스가 드문 현 상황에서 라인은 자체 블록체인 기술로 구축한 링크 생태계를 통해 사용성 높은 서비스 제공 및 기여도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의 선순환 구조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라인은 자사의 서비스 외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없더라도 라인 토큰 이코노미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개발자용 키트'를 내년 중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일본 거주자의 경우 디앱 서비스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링크 대신 '링크 포인트(LINK Point)'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일본 내 9만 4000여 점포에서 라인페이 결제 시 사용하거나, 라인 서비스 내 스티커 또는 테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라인 포인트(LINE Point, 1포인트=1엔)로 10월부터 교환 가능하다.

 단, 라인이 일본 내 암호화폐 매매 및 교환에 필요한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비트박스를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소 내의 입출금, 송금, 매매 및 교환이 불가능하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