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 총리 "日 '원전 오염수 정화후 방출' 검토에 '심각 우려' 표명"

등록 2018.10.02 10:15: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코전력, 정화후 오염수에 방사능 배출기준치 80% 이상 포함"

"인도네시아 정부와 긴급구호대 파견, 구호품 지원 등 협의하라"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 총리는 국무회의에서 가짜뉴스 실태와 대책에 대해 언급했다. 2018.10.0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 총리는 국무회의에서 가짜뉴스 실태와 대책에 대해 언급했다. 2018.10.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원전 오염수를 정화해 배출한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과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를 정화해 바다에 방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보도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을 운영하는 도쿄전력은 정화가 끝난 오염수의 80% 이상이 배출기준치를 초과하는 방사능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며 "세계 어느 국가보다 방사능 위험에 민감한 일본의 방사능 물질 방출방안 검토를 납득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바다는 한 나라의 소유가 아니라 세계의 공유자원이고,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면 해양 환경과 수산물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은 뻔하다"며 "인접국가 정부로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일본 정부의 설명과 신중한 결정을 요망한다"고 밝혔다.

  또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이러한 입장을 전달해 일본 정부가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대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지난 28일(현지시간) 강진과 쓰나미가 술라웨시 지역을 강타해 큰 인명 피해를 입은 인도네시아에 긴급구호대를 파견하는 등 재해수습 지원할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코 위도도 대통령께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했지만 비통에 빠진 인도네시아 국민과 정부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다시 전한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재난관리국은 지난 1일 기준으로 사망자 844명, 난민 5만 명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100만 달러의 구호금을 제공할 예정이지만, 외교부는 재해수습과 피해복구를 위해 긴급구호대 파견, 구호물품과 장비의 지원, 의료 지원활동 등 추가로 도울 방법이 있는지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의해 실천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교민과 여행객의 피해도 철저히 확인해서 대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