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18 아시아필름마켓 폐막…성공적 마무리 평가

등록 2018.10.10 11:31:32수정 2018.10.10 11:40: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18 아시아필름마켓 폐막…성공적 마무리 평가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2018 아시아필름마켓이 지난 9일 오후 APM 시상식을 마지막으로 4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폐막했다고 10일 전했다.

 작년 대비 150여 명이 증가한, 54개국의 911개 업체에서 1737명이 마켓을 찾아 제작, 투자, 수입, 수출, 판권 구매 등의 비즈니스를 활발히 수행했다. 이는 작년에 대비해 국가로는 20%, 업체 수로는 38%가 증가한 수치로 더욱 다양한 국가와 업종에서 아시아필름마켓에 대한 관심이 커짐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아시아프로젝트마켓은 다시 한번 작년의 수치를 경신한 743건의 미팅을 진행하며 아시아 최대 공동제작 마켓의 위치를 공고히 하였다. 또한 E-IP마켓의 북투필름, E-IP피칭 그리고 새로 선보인 아시아 IP 쇼케이스는 총 350여 회 이상의 미팅을 진행해 유망한 원작 IP에 대한 업계의 관심을 증명했다.

 올해 새롭게 소개된 블록체인과 온라인 유통 플랫폼 세미나를 비롯해 영화제 프로그램인 아시아영화펀드, 플랫폼부산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신규 행사에 이르기까지 그 어느 해보다 다채로운 아시아필름마켓으로 참가자에게 인정받았다.

 흥행작과 신작으로 무장한 한국 세일즈사의 선전했다. 한국 대표 투자배급사를 비롯한 국내외 세일즈사와 450여명의 바이어 간의 신작 및 화제작에 대한 활발한 비즈니스가 이뤄졌다.

 올해 21회 맞은 아시아프로젝트마켓, 역대 최대 미팅 건수도 기록했다.1998년에 시작해 올해 21회를 맞은 아시아프로젝트마켓(APM)는 29개의 프로젝트와 국제 공동제작 및 투자 관계자 149개 업체와 총 743건의 미팅을 성사시켰다.

  이는 작년보다 참가업체는 20개 이상 늘고, 미팅은 100여 건이 증가한 수치로 다시 한번 역대 미팅 건수 기록을 경신해 올해의 프로젝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신인 감독뿐만 아니라, 중견 감독의 신작 소개와 아시아-유럽 국가 간 공동제작 활성화를 위한 APM의 본연의 취지에 집중해 온 결과이다.

 특히 E-IP피칭과 북투필름에 대한 참가자의 만족도 증가한 것으오 나타났다.7회를 맞은 북투필름과 4회를 맞는 E-IP피칭에서 작년보다 11편 증가한 총 29편의 소설과 웹툰, 웹소설, 스토리 등이 소개됐다.

 한국의 JTBC, SBS스토리웍스, 엔터미디어, 스튜디오드래곤, 몬스터유니온을 비롯해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글로벌게이트 등에서도 참가했고, 중국의 주요 영화제작사까지 참가하여 350회 이상의 미팅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VR영화의 미래, 온라인 유통플랫폼과의 상생 등 다양하고, 유의미한 정보 제공도 유익했다는 평가다.

 2018 아시아필름마켓은 작년에 이어 바른손과 VR 기술과 내러티브라는 이름으로 VR컨퍼런스를 개최해 VR 영화의 미래를 조망하였고, 블록체인 세미나를 더해 중저예산 영화 펀딩 방법으로서의 블록체인을 조명해 업계의 큰 관심을 모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처음으로 KODOC 피칭을 개최해 우수한 다큐멘터리를 소개하고, 스토리투필름을 통해 7편의 콘텐츠를 소개했다. 그리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아시아필름마켓에 처음 참가하여 홍보관 운영과 함께, 만화&필름 피칭쇼를 통해 국내 디지털만화를 소개하고, ‘웹툰 영상화의 새로운 영역’이라는 이름으로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영화제 내부 프로그램인 아시아영화펀드와 플랫폼부산 또한 아시아필름마켓 전시장과 부대공간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하며,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플랫폼부산은 두 번째 해를 맞아 작년보다 다양한 25개국 170여명이 영화감독 이창동, 프로듀서 제이슨 블룸, 촬영감독이자 프로듀서인 파브리스 아라뇨 등을 만나 그들의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올해 E-IP 어워드 8편, 아시아프로젝트마켓(APM) 어워드 9편 시상, 시상 부문 대폭 증가했다.

 아시아필름마켓은 E-IP마켓의 북투필름과 E-IP 피칭에 6개 어워드를 추가해 총 8개 작품이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가 고래방의 '40일의 발칙한 아내'와 ㈜올댓스토리의 '굿잡>' 올해 E-IP 어워드 NEW 크리에이터상 수상작으로 선정했고, 각 수상작에 1000만원의 상금을 지원했다.

 올해 신설된 글로벌 웹툰 플랫폼 토리코믹스가 북투필름에서 '내가 죽기 일주일 전', E-IP피칭에서 '침묵의 나라', '택배기사' 총 4개 작품에 각 5000만원씩 어워드를 시상했다.

 올해 신설된 마스어워드에 티모시 양 감독의 '신분공장'이 수상하였고, 노르웨이사우스필름펀드상에 선정된 샤우캇 아르민 코르키 감독의 <시험>은 쇠르펀드피칭포럼에 공식 초청되는 기회를 얻는다.

 장우진 감독의 '마지막 사진'은 부산상을, 리우옌원쥔 감독의 '만개'는 브라이트이스트필름 어워드를 수상했다. 이어 CJ 엔터테인먼트 어워드는 콩데이 자투라나사미 감독의 '우리가 있는 곳',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아르떼상에는 각각 신동석 감독의 '물속'고 엠마 가와와다 감독의 '나의 작은 나라(가제)'가 김의석 감독의 '순교'는 롯데어워드를, 윤재호 감독의 '바닷사람'은 모네프상을 각각 수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