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배재정 "민간작가의 총리 연설문 작성이 국정농단? 동의 못한다"

등록 2018.10.10 16:39: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진태 "민간인이 연설문 고쳐 '국정농단' 아니고 뭔가"

총리실 "대통령 연설문과 총리 연설문 달라…비교 안돼"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0.10.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0.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난영 김지현 기자 = 배재정 국무총리비서실장은 10일 이낙연 국무총리의 연설문 작성에 민간작가가 도움을 준 것과 관련해 "전임정부 최순실 사건 엮는 것은 도저히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배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총리비서실 국정감사에서 민간작가가 총리 연설문 작성에 관여한 것을 '국정농단 사건'으로 규정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공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을 최서원(최순실)이 고쳤다고 난리가 나서 탄핵까지 한 게 아닌가"라며 "그런데 민간인 7명이 2500만원씩이나 주면서 (연설문 자문을) 했다. 이건 국정농단 사건이다. 국정농단 사건이 아니면 뭔가"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어떤 작가는 문재인 캠프에, 문재인 후보 멘토단에 들어와 있었고 대통령선거 때 공개지지 선언한 사람들한테도 돈을 줬다"며 공세를 이어갔다.그러면서 "(이 총리의) 2018년 신년사, 6·25전쟁 기념사도 방송작가가 썼다. 공무원은 무슨 일을 하고 민간인 방송작가가 썼는가"라며 "청문회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배 실장은 "연설문 고정적으로 쓸 수 있는 직원이 부족했다. 거의 2명이 있었다. 그래서 외부에 의뢰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김 의원이 "총리 비서실 직원 100명이지 않는가"라고 지적하자 "연설문을 아무나 쓰는 게 아니지 않냐.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 같이 새로운 정책을 발표하는 것과 총리의 연설은 내용이 다르다고 본다"며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선을 그었다.

 또 "하나의 연설이 나오기 위해서 여러 번 기획회의를 하고, 초고를 쓰고, 수정작업 거친다"며 "(김 의원이) 말씀한 박모 작가의 경우 980만원을 지급했다. 정말 많은 금액처럼 느껴지지만 10개월이라 100만원이 되지 않는 금액이다. 의원들이 너무 저임금이라고 작가를 보호를 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맞섰다.

 그러면서 "총리 연설의 대부분은 특정한 기념일 기념사 정도다.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과 어떻게 같이 비교가 되겠냐"고 했다.
 
 총리실이 이날 정무위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총리 연설문 자문을 의뢰한 외부 작가는 7명이고 지급된 자문료 총액은 약 2500만원이다. 배 실장은 "1~2회 자문을 구한 경우까지 포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민간작가가 쓴 총리 연설문 초고 제출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작가가 써준 연설문 자료를 제출하라. 1시간 내에 도착하지 않으면 국감을 못하겠다"고 압박했다. 배 실장은 "민간작가가 쓴 초안이 있는 게 아니고, 회의를 거쳐서 초안을 만든다. 그거라도 요청하면 드릴 용의가 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