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종원 "음식점 너무 많아…창업 어렵게 만들어야"

등록 2018.10.12 20:00: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골목상권, 먹자골목 혼돈 말라”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2.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12일 우리나라에 음식점이 너무 많다는 점을 들면서 창업의 진입장벽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대표는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해 "사실 매장 수가 너무 과도하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표는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외식업 창업을 쉽게 할 수 없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자율적으로 사업을 접을 때까지는 뭔가 좋은 결말을 만들어줘야 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로는 쉽게 들어오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섣불리 창업했다가 실패하는 사례들이 지나치게 많은 만큼 이미 진입한 자영업자들은 보호할 필요가 있지만 무턱대고 창업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백 대표는 "준비가 안 되어 있으면 창업에 실패한다“며 "업에 뛰어들 때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2.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2. [email protected]

또 자신이 골목상권을 침해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백 대표는 "골목상권과 먹자골목을 헷갈리시는데 그건(제 사업은) 골목상권이 아니다. 강남역 먹자골목이 영세상인이 들어가는 게 아니지 않느냐"며 "저희는 대기업 들어갈 수 있는 곳에만 들어갔다. 골목상권과 먹자골목을 혼돈하시면 큰일난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어발식 경영'이라는 시각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백 대표는 "어쨌든 저희는 사업을 경영해야 하는데 외식프랜차이즈가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며 "철저하게 가맹점 거리를 확보를 해놔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호텔업에 진출하려 한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호텔은 단순히 개인적인 욕심 때문에 했다. 호텔에서는 왜 만날 10만∼30만원짜리를 먹어야 하느냐"며 "왜 호텔 안에는 비싼 식당만 있어야 하느냐는 것 때문에 시작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