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외교부 "14일 새벽 기상상태 좋아지면 원정대 시신 수습"

등록 2018.10.13 21:31: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고현장 아직 산사태 발생 낙석있어 헬기 접근 어려워

신속대응팀 현지 파견 시신 수습, 장례절차 지원 등 영사조력 제공

【로스앤젤레스=뉴시스】 13일(현지시간) 히말라야산맥의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다 캠프에서 눈폭풍에 휩쓸려 숨진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대원들. 히말라얀타임스는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던 김창호 대장(왼쪽에서 두번째)을 포함한 5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사진=카트만두 포스트 캡처) 2018.10.13

【로스앤젤레스=뉴시스】 13일(현지시간) 히말라야산맥의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다 캠프에서 눈폭풍에 휩쓸려 숨진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대원들. 히말라얀타임스는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던 김창호 대장(왼쪽에서 두번째)을 포함한 5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사진=카트만두 포스트 캡처) 2018.10.13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외교부는 네팔 히말라야 원정 중 실종된 김창호 대장 등 한국인 등반가 5명에 대한 시신 수습을 14일 새벽 기상사태가 좋아질 경우 시작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에 따르면, 현재 시신 수습을 위한 구조전문 헬기와 전문 수습팀은 준비되어 있으나, 기상상태가 좋지 않아 구조 작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고 현장에는 아직도 산사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낙석까지 있어 헬기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다.

 시신 수습 작업은 사고 현장이 계곡이기 때문에 전문가로 구성된 수습팀이 헬기에서 밧줄을 타고 내려가서 장비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고 현장은 수도 카트만두에서 최소 사흘 정도의 시일이 필요해 일반인의 접근이 사실상 불가능한 지역이라고외교부는 전했다.

 수도 카트만두에서 포카라시로 이동한(항공편 1시간 또는 차량 8시간 소요)후,  차량 진입이 가능한 지역인 폴레까지 이동(차량 9시간 소요)하고, 다시 등반으로 2일이 소요되는 사고 현장 인근 마을에 도착한 뒤 다시 도보로 5시간 소요후 현장에 도착이 가능하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히말라야 원정 등반에 나섰던 한국인 5명이 눈사태에 휩쓸려 숨졌다. 13일 (현지시간) 네팔 현지 언론 히말라얀타임스는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던 5명의 한국인과 네팔인 4명 등 최소 9명이 숨졌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로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를 이끈 김창호 대장, 이재훈, 임일진, 유영직, 정준모 씨가 사망했다. 13일 산악연맹 관계자들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아시아산악연맹의 모습. 2018.10.13.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히말라야 원정 등반에 나섰던 한국인 5명이 눈사태에 휩쓸려 숨졌다. 13일 (현지시간) 네팔 현지 언론 히말라얀타임스는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던 5명의 한국인과 네팔인 4명 등 최소 9명이 숨졌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로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를 이끈 김창호 대장, 이재훈, 임일진, 유영직, 정준모 씨가 사망했다. 13일 산악연맹 관계자들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아시아산악연맹의 모습. 2018.10.13. [email protected]

외교부는 이번 사고 대응을 위해 신속대응팀을 항공일정을 감안해 최대한 빨리 현지에 파견, 시신 수습과 운구, 장례절차 지원, 가족 방문시 행정편의 등 제반 영사조력을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산악연맹측과도 긴밀히 협의해 시신 수습 등 이번 사고와 관련된 제반 사안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적극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