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조명균, 탈북민 기자 배제 논란에…"같은 상황이면 같은 판단 내려"

등록 2018.10.15 18:52: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탈북민 차별·언론침해 논란…"그런것 아니다" 반박

통일부 기자단, 탈북민 출신 기자 배제 부당하다 입장문 내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5일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회담 취재현장에서 배제해 논란이 된 것과 관련, 이번과 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종료 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 기자실에 찾아와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진행된 고위급회담에는 탈북민 출신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가 통일부 공동취재단 일원으로 참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통일부는 고위급회담 대표단 출발 1시간 전인 오전 6시30분께 "조선일보에서 풀취재 기자를 김 기자에서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통일부에서는 풀 취재단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일방적으로 알려오면서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그때 당시 그 시점 상황 등을 보고 고민을 해봐야겠지만, 거의 오늘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원만하게 고위급회담을 진행해서 평양 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서 합의를 도출해내고 계속 이행해 나가야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 하는 이상 설명해드릴 사항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북한과 김 기자가 현장에서 (취재)하는 것과 관련해서 사전에 논의된 것은 없다"며 본인의 책임하에 내린 판단이라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에 대해서 탈북민 출신을 차별한다는 지적과 함께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김 기자는 지난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이 방남 했을 당시에도 공동취재단으로 참여한 바 있어 조 장관의 이같은 해명이 기준과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 장관은 "언론자유 제한이라든가 탈북민 차별 측면에서는 전혀 생각한 것이 아니다"며 "과거에 취재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어서 남북간 행사 회담같은 것이 차질 빚은 사유가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정책적으로, 정무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측과 그런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높다고 봤다"며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와 그런 상황 발생하기 전에 조치취했을 때, 오늘 내린 결정대로 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타당하다는 정책적인 판단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떠나기 전에 임박해서 '같이 가지 못한다' 통보하고, 그런 식으로 (결정이) 이뤄진 점에 대해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런 부분과 관련해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긴밀하게 기자단과 협의할 수 있도록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통일부 기자단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통일부의 탈북민 출신 기자 취재 제한이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조 장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기자단은 입장문에서 "북한이 과거 입맛에 맞지 않는 남측 취재진의 방북을 불허한 경우는 있었다"며 "하지만 남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남북회담에 통일부가 선제적으로 특정 기자를 배제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통일부가 '탈북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취재진의 출신을 문제 삼는 것은 북측의 월권'이라고 부당함을 지적하면 될 일이지 정당한 취재 활동을 막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더구나 통일부는 탈북민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야 할 부처인데,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오히려 차별을 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기자는 자유를 찾아 대한민국 국민이 됐는데 정작 우리 정부에 의해 직업 활동의 자유가 제한됐다"며 "조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해 기자단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