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첫 가동…JSA 비무장화 이행 논의

등록 2018.10.16 16:38: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늘 3시간 가량 회의…초소 병력·화기 철수 등 이행방안 협의

【서울=뉴시스】 16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이행을 위한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1차회의가 열리고 있다.  우리측에서는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조용근 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측에서는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버크 해밀턴 미국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에서는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참가했다. 2018.10.16. (사진=국방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16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이행을 위한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1차회의가 열리고 있다. 우리측에서는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조용근 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측에서는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 버크 해밀턴 미국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에서는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참가했다. 2018.10.16. (사진=국방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남북 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가 '9・19군사합의'에 명시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이행을 위한 본격적인 협의를 시작했다.

  국방부는 16일 "오늘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15분까지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집'에서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우리측에서는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대령) 등 3명, 유엔사측에서는 버크 해밀턴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미 육군대령) 등 3명, 북측에서는 엄창남 육군대좌 등 3명이 참가했다.

 각 측은 이달 1일부터 진행 중인 판문점 JSA에서의 지뢰제거 작업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화기와 초소 철수, 경비인원 감축, 감시장비 조정 등 향후 이행해야할 비무장화 조치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남북 군 당국은 지난달 19일 평양에서 양측 정상이 배석한 가운데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9·19 군사합의서)를 채택했다. 합의서 2조2항에 "쌍방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비무장화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이에 따라 남북은 물론 유엔사는 지뢰제거가 완료된 때로부터 5일 이내에 초소 병력과 화기를 철수하기로 했다.

【서울=뉴시스】남북은 지난달 19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9·19 군사합의서) 2조2항에 "쌍방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비무장화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그래픽= 안지혜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남북은 지난달 19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9·19 군사합의서) 2조2항에 "쌍방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비무장화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그래픽= 안지혜기자) [email protected]


 JSA 남측 지역에서의 지뢰제거작업은 마무리됐으며, 북측 지역도 하루 이틀 내로 마무리 될 것으로 알려져 수일 내로 병력과 화기 철수가 이뤄질 전망이다.

 1953년 정전협정 합의대로 JSA 주둔하는 병력은 각각 35명(장교 5명·병사 30명)이 넘지 않게 된다. 남북 경비병들은 JSA에서 권총도 차지 않는 완전 비무장 상태로 왼쪽 팔뚝에는 '판문점 민사경찰'이라는 노란 완장을 차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회의를 비무장화 조치 이행방안과 상호검증 절차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며 "남북군사당국과 유엔군사는 판문점 JSA 비무장화가 정상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을 지속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북한군 경비병들이 28일 경기도 파주시 비무장지대 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측 지역에서 남측을 관측하고 있다. 2018.03.28.  pak7130@newsis.com

【파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북한군 경비병들이 28일 경기도 파주시 비무장지대 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측 지역에서 남측을 관측하고 있다. 2018.03.28.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