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한반도, 세계사적 대전환기···프랑스 지지 큰 힘 될 것"

등록 2018.10.16 18:30: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마지막 남은 냉전질서 해체, 평화·화합시대 위해 힘모으고 있어"

"프랑스, 자유·평등·박애 선물했듯···한반도가 인류 희망 되기를 기원"

【파리(프랑스)=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프랑스 파리시청에서 열린 국빈 환영 리셉션에 앞서 안 이달고 파리시장과 환담하고 있다. 2018.10.16.  photo1006@newsis.com

【파리(프랑스)=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프랑스 파리시청에서 열린 국빈 환영 리셉션에 앞서 안 이달고 파리시장과 환담하고 있다. 2018.10.16. [email protected]

【파리(프랑스)=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각) "나와 우리 국민들은 국제사회와의 연대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프랑스 파리 시청사에서 열린 국빈 환영 리셉션 답사에서 "지금 한반도는 세계사적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지구상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냉전질서를 해체하고, 평화와 화합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지혜와 힘을 모으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혁명정신으로 아름다운 파리, 위대한 프랑스를 만들어낸 프랑스 국민들의 지지는 그 어떤 것보다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프랑스가 인류에게 자유와 평등, 박애를 선물했듯 한반도가 평화를 열망하는 인류에게 희망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부부와 대표단을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시장님과 파리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프랑스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파리 시청을 방문하게 되어 아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리는 대한민국에게 특별한 도시다. 100여 년 전 파리는 김규식 선생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표단을 기꺼이 맞아줬다"며 "파리에서의 활발한 독립운동은 국권을 잃고 실의에 빠졌던 한국 국민들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1885년 파리를 방문한 한국인 유길준은 파리를 세계 제1의 도시라고 극찬했다"며 "웅장한 런던이나 부유한 뉴욕도 파리의 아름다움에 비하면 크게 뒤떨어진다고 한국인들에게 소개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자유와 낭만 가득한 도시의 풍경도 아름답지만 파리 시민들의 똘레랑스 정신은 더욱 아름답다"며 "파리는 세계 각지에서 온 낯선 이민자들을 받아들여, 이들의 꿈과 열정을 조화롭게 녹여내고 있다.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져 거리마다 활력이 넘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용과 화합은 프랑스의 힘이 되고 있다. 노벨상을 두 차례 수상한 마리 퀴리 박사와 두 번이나 월드컵 승리를 이끈 프랑스 축구대표팀을 통해 세계인은 이민자를 품는 위대한 프랑스의 힘을 봤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의 힘은 쉽게 얻어진 것이 아니다. 파리 시청이 온 몸으로 증명하듯이 혁명의 광장은 불에 타기도 하고, 피로 물들기도 했다"며 "하지만 프랑스인은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았다. 민주주의와 공화정을 향한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프랑스 혁명사는 저 멀리 한국 국민들에게 용기와 영감을 줬다. 프랑스 혁명의 정신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들었던 촛불 하나하나에서 혁명의 빛으로 되살아났다"며 "우리 국민들은 르 클레지오의 표현처럼 평화적이고 비폭력적인 '침묵' 밤을 밝히는 '빛'으로 변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고 했다. 
 
 이어 "프랑스와 대한민국은 공간과 시간을 뛰어넘어 굳게 손을 잡았다"며 "강력한 연대의 정신으로 민주주의를 지켜냈다. 파리의 시청과 서울 광화문이 역사적으로 연결됐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