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총리 "대권도전 생각없다…대통령 보필할 처지에 자기 영업 안돼"

등록 2018.10.17 12:52: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망론 기분 나쁠 필요 없지만 조심스럽다"…일단 경계

"2기내각 野출신 장관 4명 협의…모두 거절당해 아쉽다"

"최저임금 관련 자영업자 대책, 내주 초쯤 발표할 예정"

"수사 중인 가짜뉴스, 표현자유와 달라…국민 동의할 것"

【서울=뉴시스】 지난 16일 MBC 100분 토론 800회 특집에 출연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자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18.10.17. (사진=총리실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 16일 MBC 100분 토론 800회 특집에 출연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자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18.10.17. (사진=총리실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차기 대통령선거에 도전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총리로 국정의 책임을 맡고 있고, 대통령이 하는 일을 보필해야 될 처지에 자기 영업을 조금이라도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밝혀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이 총리는 이날 MBC '100분 토론' 800회 특집방송에서 출연, 특정 질문에 대해 O와 X로 답하는 코너에서 "나는 다음 대선에 도전할 생각이 있다"는 문항에 "X(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최근 차기 대선주자 1위 반열에 올라 출마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으로, 그가 관련한 질문에 즉답을 내놓은 것은 처음이라 주목된다. 다만 현직 총리로서의 입장을 전제로 한 답변임을 감안한다면, 여지는 남겨둔 것으로 봐야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총리는 'X(대선 도전 생각이 없다)'라고 답한 이유를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해 "지금 일을 하기에도 힘이 부족할 정도다. 제 역량이 모자라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그리고 제가 그런(대선출마) 생각을 가지고 거기에 맞춰서 행동하거나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대망론을 들으면 기분은 어떤가'라는 질문에는 "일부러 기분 나쁠 필요까지야 있겠습니까"라며 솔직한 심정을 밝혔다. 이어 "그런데 굉장히 조심스럽다. 총리로 국정의 책임을 맡고 있고 대통령이 하는 일을  보필해야 될 처지에 자기 영업을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그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사회자는 "(차기 대선주자) 1위로 계속 나오고 있다. 몇 위까지면 마음이 괜찮을 것 같은가"라고 질문을 이어갔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잘 모르겠다. 국민이 저의 어떤 걸 그렇게 보셨는지, 오히려 욕심없어 보이는 것 때문에 조금 더 점수를 주신 것은 아닐까. 그럴 수도 있다. 그런 여러가지 측면에서 몹시 조심스럽다"고 몸을 낮췄다.

 이 총리는 이날 국정 전반에 관한 사회자, 전문가, 국민토론단의 다양한 질문에 거침없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는 먼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점수로 평가해달라는 요청에 "대통령의 지지율과 비슷할 거라 생각한다. 65점 정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10.08.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8.10.08.   [email protected]

2년차 국정운영 소회에는 "지난해 이맘 때는 북한이 여섯 번째 핵실험을 끝내고 대륙간 탄도탄, ICBM이라고 주장하는 그 미사일을 쏘기 직전이다. 그 국면이 평화의 국면으로 대반전을 이룬 숨가쁜 기간이었다. 또 경제사회적으로는 정책이 부분적으로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또 부분적으로 고통을 드린 것도 있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런 밝음과 어두움이 함께 있었던 기간이었다"고 총평했다.

 임명 당시부터 주목받았던 책임총리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내각 임명제청권 행사와 관련해 "각료 중에 저와 협의없이 임명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개각을 하건 조각을 하건 항상 사전에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복수안을 놓고 (대통령과) 상의를 하는데, (후보인물에 대한) 나름의 생각이나 판단, 이미지, 장단점을 말씀드린다"며 "강력하게 추천했던 분 중에 검증을 통과하지 못해서 낙마한 사람도, 아예 후보로 오르지도 못한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집권 2년차 개각에 대해서는 "이번 2기 내각을 협치 내각으로 구성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구체적인 인물을 정해서 해당 정당 및 당사자와 협의했지만 모두로부터 거절을 당했다. 최소한 네 분 정도 장관을 야당으로부터 받을 생각이었다. 그게 여의치 못했다. 그래서 굉장히 아쉽게 생각한다"며 후문을 전했다.

 그는 여소야대 국면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구체적으로는 "국정원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는 진척이 안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여야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에서 통일부장관을 의원총회에 불러 큰 기대를 걸었지만 결론은 기대와 달리 나왔다"며 "노력을 계속하겠지만 객관적으로 보기에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큰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야당에 협치를 당부했다. 특히 남북관계 진전 과정에서 "야당도 포용해야 되고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 대표들의 평양정상회담 동행 제안이 거부에 대해 "대통령이 이미 초청 의사를 말씀드렸는데 마치 없었던 것처럼 되는 건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거부 이유가 들러리니까 싫다라든가, 교통편이 안 좋다든가 해서 실망했고, 제가 (이유가 우아했으면 좋겠다고 표현해) 결례를 했다. 평소에 잘하면 그런 소리를 안 했을 텐데 그때는 아쉬움이 컸다"고 털어놓았다.

 최근 대북제재 완화와 관련해 한미공조에 금이 간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때로는 입장에 따라서 생각이 조금 다를 수가 있지만, 행동으로 나올 때는 협의를 거쳐서 항상 하나의 행동으로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국제적인 제재완화 틀을 무시하거나 논란을 야기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그것(제재)은 철저히 잘 지키고 국제사회와 함께 갈 것"이라고 못 박았다.

 다만 "평양 여기저기에 걸려있는 슬로건은 '선군', '강군'이 아니라 과학과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 걸 보면 북한 사회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명료하게 세우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걸(북한 경제발전) 위해선 UN 제재가 완화돼야 하고, 제재 완화를 위해선 비핵화의 진전을 이뤄야 한다는 데는 북한 지도자도 동의하고 있지 않는가 생각한다"며 "그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붙잡아 살려가는 것이 우리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지난 16일 MBC 100분 토론 800회 특집에 출연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출연진 및 토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0.17. (사진=총리실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 16일 MBC 100분 토론 800회 특집에 출연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출연진 및 토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0.17. (사진=총리실 제공) [email protected]

이 총리는 경제·사회 현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무엇보다도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견지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득주도성장 궤도 수정이 필요하지 않는가"라는 전문가 지적에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으로 고용의 질을 높이고자 했지만 고용의 양에서 타격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원래 지향했던 정책의 가치는 지향하되 뜻하지 않은 상처, 고통은 그것대로 치유해야 한다"고 했다.

 또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은 이미 시작됐다. 우리가 경제가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지 면밀히 봐 가면서 시장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의 척도로 가고자 한다"며 관련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초단시간 근로자, 자영업자·소상공인 등과 관련해 "내주 초쯤에 (보완) 정책을 모아서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선 "연말을 목표로 두고 있지만 노사정 대화를 거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그 시간이 조금 더 들어가게 될지는 모르겠다"고 내다봤다.

 부동산정책과 관련해서는 "부동산을 사면 이득이 된다는 믿음을 깨야 한다"면서도 "부동산 가격의 급등락보다는 안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그동안 많이 오른 쪽은 조금 내리는 선에서의 안정이 더 바람직하며, 필요한 정책을 단계마다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9·13조치로 지금은 비교적 잠잠해져 있지만 어느 순간에 다시 요동친다면 거기에 맞는 대책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언론자유 제약 논란을 일으킨 가짜뉴스 대책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의 수사 결과가 나오면 거의 국민 10명 중에 10명 모두가 수긍할 거라 생각한다"며 "표현의 자유의 침해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걸 알게 될 것"이라고 자신있게 답했다. 그는 지난달 베트남 방문 당시 호찌민 주석에 대해 쓴 글이 북한 주석에 대한 찬양으로 호도된 사례를 들며 "공동체 신뢰, 국민 질서를 공격하고 있다"며 "개인 명예의 문제가 아니라 더 심각한 도전이고,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총리 재임기간 중 목표로는 "안전 대한민국"을 꼽았다. 그러면서 "메르스와 조류독감(AI) 대처를 잘한 편이고, 그런 것에 유능하게 대처하는 정부가 되고 싶다"고 했다. 책임총리지만 존재감이 미약하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내각이나 총리실이 대통령의 인기 뒤에 숨지 않는다. 국민 눈높이 충족은 별도의 문제지만 놀고있는 내각은 아니다"고 자평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