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병우, 수사 막아준다며 10억원 받았다…최재경도 찾아가

등록 2018.10.17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길병원 횡령 사건 막아준다며 최재경 찾아가

실제로 3개월 만에 수사 종결…3억원 수수해

경찰 "최재경은 기억 안 난다고…혐의 못 찾아"

현대 '비선실세' 사건에선 6억5000만원 수수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불법사찰 지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2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09.03.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불법사찰 지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2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09.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번엔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수사 결과 우 전 수석이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수사를 막아달라는 취지의 청탁을 받고 수수한 돈은 10억5000만원 상당이었으며, 실제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17일 우 전 수석이 변호사 시절 친분이 있는 검사장 등에게 수사 확대 방지, 무혐의 처리, 내사 종결 등을 청탁해주는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며 그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우 전 수석은 2013년 검찰 퇴직 후 변호사로 활동한 약 1년 간 인천 길병원, 현대그룹, 설계업체 건화 등으로부터 착수금 및 성공보수 명목으로 각각 3억원, 6억5000만원,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우 전 수석은 이 세 사건에 대해 변호사협회에 수임 신고를 하지 않고 수사기관에 선임계도 제출하지 않았다.

 특히 우 전 수석은 2013년 인천지검 특수부에서 수사 중이던 인천 길병원 횡령 사건 수사와 관련해 당시 인천지검장이던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찾아갔던 것으로 밝혀졌다.

 길병원은 당시 국내 최대 로펌을 선임해 인천지검 수사에 대응하고 있었다.

 2013년 말 인천지검 지휘부와 담당 수사팀이 교체되고 사건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최 전 수석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우 전 수석에게 "수사가 더 이상 확대되지 않고 이 상태에서 마무리 될 수 있게 해 달라"는 조건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이에 우 전 수석은 "3개월 내에 끝내주겠다"고 확답을 주고 2014년 1월 착수금 1억 원, 같은 해 4월 성공보수 2억 원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이 사건은 '계약 조건'대로 3개월 후인 2014년 4월 종결됐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최 전 수석과 관련해 "우 전 수석은 청탁이 아닌 사건 설명만 했다고 얘기하고, 최 전 수석은 기억이 잘 안 난다고 한다"며 범죄 혐의점은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우 전 수석은 2013년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 3부에서 수사 중이던 현대그룹 '비선실세' 사건과 관련해 검찰 관계자를 통해 압수수색 여부 등 수사 진행 상황 파악, 무혐의 처분 등을 조건으로 수임계약을 체결, 그해 11월 착수금 2억 5000만원, 2014년 1월 성공보수 4억 원 등 총 6억5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우 전 수석이 실제 변호사로서 한 역할은 없다"며 "인천지검장이던 최 전 수석을 한 번 만났고, 현대그룹 측 법무법인 광장에서 주최하는 회의에 한 두번 참석한 게 전부"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 전 수석 개인의 금융거래 내역, 당시 최재경 인천지검장의 통화 내역 등을 대상으로 모두 네 차례 검찰에 영장을 신청했으나 소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려됐다"며 "객관적인 증거를 통해 돈이나 자료가 오간 것이 확인되면 뇌물죄나 공무상 비밀누설죄를 적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