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2보]한은, 금리 동결했지만 '인상의견 확대'…커지는 11월 인상론

등록 2018.10.18 11:54: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준금리 1.50%로 동결…지난해 11월이후 11개월째 유지

한은, 금리인상에 재차 신중…실물경기 부담 우려한 듯

금리 0.25%p 올려야 한다는 인상 소수의견 2명으로 확대

시장 시선 내달 금통위로 "11월에는 인상 가능성 높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2018.10.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2018.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현아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18일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경기 성장세가 하향 흐름을 보이고 있고 물가 오름세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금리인상에 나섰다가 우리 경제에 더 부담을 줄지 모른다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리인상 소수의견을 낸 금통위원이 2명으로 확대돼 다음달 금리인상 가능성에는 한 발 더 다가간 모습이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연 1.50%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지난해 11월 0.25%p 인상된 기준금리가 11개월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게 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일형, 고승범 금통위원은 금리를 0.25%p 올려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냈다. 지난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을 낸 위원은 1명에 불과했으나 이달 2명으로 늘어났다.

 일단 금리가 동결된 데에는 한은의 '신중론'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미 금리역전 확대로 인한 외국인 자본유출 우려나 금융불균형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금리인상이 필요하지만 부진한 고용사정과 경제지표 하향세를 감안할 때 섣부른 금리인상이 경기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은은 우리 경제의 성장 흐름이 기조적으로 꺾인 것인지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던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한은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9%에서 2.7%로 낮춰 잡으며 경기 부진 진단을 내린 가운데 금리를 올리는 이례적인 선택을 하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이날 통화정책방향문에서 "국내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할 뜻을 밝혔다. 

금융시장 안팎에서는 금리인상과 동결 전망이 다소 엇갈렸다. 애초 다음달 금리인상을 전망하는 시각이 대체적이었으나 이달 금리인상론이 급부상해 금통위 결과를 쉽게 예측하기 어려웠다.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이달 채권시장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금리동결을 전망한 응답자는 65명 이었다. 그러나 금리인상을 전망하는 쪽도 이전 조사 때(18명)보다 늘어난 33명으로 만만치 않았다.

【서울=뉴시스】18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1.50% 수준으로 동결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18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1.50% 수준으로 동결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시장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연내 마지막 남은 다음달 금통위로 향하게 됐다. 경기 성장세가 당장 개선되긴 어렵지만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2월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한은이 결국 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만약 한은이 다음달 금통위에서도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한·미 금리차는 연말 1.00%p까지 벌어지게 된다. 현재 미국의 금리는 연 2.00~2.25%로 우리나라 기준금리보다 상단이 0.75%p 높은 상황이다.

허정인 NH선물 연구원은 "한은으로서는 11월 금리인상이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금리를 올릴 수 있는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