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성태, 국감중인 서울시 급습…"박원순, 청년일자리 도둑질"

등록 2018.10.18 16:35: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성태 서울시청서 긴급 규탄대회 개최

서울시 청사 입성 놓고 몸싸움도 벌어져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채용비리 관련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시청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8.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채용비리 관련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시청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18일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논란과 관련해 서울시청을 항의 방문하고, '청년일자리 탈취 고용세습 엄중수사 촉구' 긴급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서울시청 3층에서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진행중이었다.

 김 원내대표와 의원들 및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2시30분쯤 서울시청 1층을 항의 방문하려고 했다.

 그러나 서울시 관계자들이 2시20분께부터 시청 정문과 후문, 지하1층에 위치한 시민청 입구를 막아 김 원내대표와 관계자들은 건물 내로 들어오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시청 청사 방호관 및 서울시 관계자들과 대치하다 몸싸움 끝에 2시40분께 청사 안으로 진입했다. 이 과정에서 김 원내대표와 함께 들어온 자유한국당 관계자들과 서울시 관계자들 간에 실랑이가 벌어졌다.

 내부에 있던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은 서울시청 진입을 막는 것이 부당하다며 시청 후문을 열어달라고 서울시청 관계자에 강하게 요구했고, 밖에서 들어오지 못한 관계자들 역시 외부에서 진입을 시도하다 저지당하기도 했다. 무리 속에 있던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고성을 지르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채용비리 관련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시청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8.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채용비리 관련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시청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8. [email protected]

결국 수차례 시도 끝에 오후 3시께 시청으로 진입한 김 원내대표와 서울시의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 그리고 전희경 의원, 이은재 의원, 배현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 등은 준비해온 플래카드와 현수막을 들고 긴급 규탄대회를 열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겉다르고 속다른 문재인 정권, 박원순 서울시가 이렇게 호박씨를 까고 있었는지 미쳐 몰랐다. 청년들은 단기 알바로 내몰고 청년실업은 나몰라라 하는 정권이 문재인 정권이다"라며 "알짜배기 진짜 일자리는 뒤로 빼돌리고 청년 일자리를 도둑질하는 장본인이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간판은 공기업이라고 걸어놓고, 가족기업을 만들어가는 것이 서울시 교통 공사다. 불의의 사고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한 청년의 목숨 값으로 서울시 공기업을 일자리 먹잇감으로 만든것이 민주노총"이라며 "문재인, 박원순, 민주노총으로 이어지는 일자리 적폐의 연대를 반드시 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시스】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시청 청사에서 긴급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윤슬기 기자> 2018.10.18.

【서울=뉴시스】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시청 청사에서 긴급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윤슬기 기자> 2018.10.18.

또 "고용세습, 정규직 나눠먹기에 혈안이 된 문재인, 박원순 일자리 대책의 본질을 분명히 폭로하고, 국민과 함께 규탄하고자 이자리에 섰다"며 "문재인 정권 분노하지도, 과정이 공정하지도 않다. 결과가 정의롭지도 않다. 국민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자유한국당은 이제 민주노총 적폐 연대의 그 뿌리깊은 적폐를 철저히 발본색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에서는 기회와 균등을 외치면서 뒤에서는 끼리끼리 자리나 챙기는 진짜 적폐에 대해서도 분명히 그 실체를 도려내고 반드시 청산해 가도록 하겠다"며 "자유한국당은 서울시 고용세습에 대해서 엄중한 검찰수사 촉구와 국정조사를 통해서 낱낱이 그 세상을 국민들에게 밝혀내겠다. 누가 뒤에서 특혜를 누리고 있는지 사회적 공정성을 저해해 왔는지 그 실체를 반드시 가려내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끝나자 규탄대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은 준비한 플래카드를 앞으로 내세우며 "권력형 채용비리 국정감사 실시하라. 서울시를 수사하라. 기회박탈 고용세습 청년들이 분노한다"며 외쳤다.

 규탄대회가 끝난 후 전희경 의원은 뉴시스와 만나 국감이 진행되는 상황에 서울시청을 방문하는 것을 옳지 못하다는 여당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국감 중간에 해당 일이 밝혀진 것이다. 사안의 중대성을 볼때, 이것을 국민들께 알리고 국민들께서 힘을 주셔야 이것이 발본색원되고 어디까지 뿌리가 있는지 밝혀낼 수 있는 일"이라며 "국정감사의 가장 중요한 1안이라고 봤기 때문에 더이상 늦출 수 없어서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채용비리 관련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시청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8.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채용비리 관련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18일 오후 서울 시청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8. [email protected]

그러나 일각에선 김 원내대표 및 한국당 관계자들이 서울시청에서 긴급 규탄대회를 연다는 것 자체가 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청에서는 집시법에 의거해 시위를 할 수가 없다"며 "시청의 방호규정, 집시법 등에 따라 적법하게 제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국회 행안위의 서울시청 국정감사에서 김 원내대표 항의방문과 자유한국당의 긴급규탄대회 개최와 관련해 여야 공방이 펼쳐지기도 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성태 원내대표가 오후 2시 30분에 서울시청 1층에서 서울시청 항의 시위를 하겠다고 문자를 보낸것 같은데 유감스럽다"며 "집회 신고도 안됐다고 하고. 시청 1층 청사는 집회 허용 장소도 아니다. 청사안에서 현행 법을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금 우리 한국당 의원들도 모르는 일을 민주당 간사가 사전에 어떻게 알고 이런 얘기를 하는지 의아스럽다"며 "(시청에서 긴급규탄대회를 여는 것을) 하라 하지말라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맞서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