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중공업 "가동 멈춘 해양사업 노사 협력으로 부활시켜야"

등록 2018.10.19 15:00: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가 45개월째 수주를 하지못하고 지난 8월20일 가동을 중단했다. 사진은 텅 비어있는 현대중 해양 야드. 2018.08.21.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가 45개월째 수주를 하지못하고 지난 8월20일 가동을 중단했다. 사진은 텅 비어있는 현대중 해양 야드. 2018.08.21.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현대중공업은 19일 사내소식지 '인사저널'을 내고 "가동을 멈춘 해양사업부 야드에 예전같은 활력을 불어넣는 길은 노사가 화합하고 협력하는 방법 뿐"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울산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18일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에 대한 기준 미달의 휴업수당 지급 신청을 기각했다"며 "아쉽지만 지노위의 판단을 존중하며 다시 한번 경영상황 전반을 면밀히 진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각종 자산을 매각하는 등 피나는 노력을 전개해 왔다"며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휴업 승인과정에서 보여준 노동조합의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현대중공업은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자던 노조는 일주일 넘게 지노위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며 "정치권과 노동단체와 연계해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지노위를 압박하는 등 상식에 어긋난 행위에 대해서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노조는 강경 일변도의 투쟁을 접고 여러 현안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며 "휴업수당 정상지급이라는 나무만 보지 말고 일감 확보를 통한 고용 유지라는 숲을 봐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한 걸음씩 양보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하며 그 시작은 당면한 위기를 인정하고 최소한의 고통 분담에 나서는 것"이라며 "회사도 어렵지만 경쟁력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18일 오후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들이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노조탄압과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18.10.18. (사진=민주노총 울산본부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18일 오후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들이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노조탄압과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18.10.18. (사진=민주노총 울산본부 제공) [email protected]

노조도 이날 소식지를 내고 "지노위의 판단은 희망퇴직을 포함한 그 어떤 형태의 강제적인 구조조정도 계속 해야 할 이유가 없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연간 수주목표의 80%를 넘어섰고 부채가 갈수록 줄어든데다 이미 일감이 늘어난 현장은 잔업과 특근으로 바쁘다"며 "회사는 4년간 위기 타령만 하면서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했다. 지노위의 결정으로 심각한 위기가 아님이 증명된 만큼 회사는 구조조정 중단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용문제 해결과 노사 신뢰회복을 위한 노사정 협의회가 시작됐으나 올해 임단협은 3개월동안 멈춰있다"며 "구조조정 중단 선언과 교섭 재개가 상생의 노사 관계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