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 버스노동자 “도민 혈세 버스사업자 주머니로”

등록 2018.10.19 16:1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복리후생비 창립기념 행사비에 쓰는 등 불투명 운용”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제주버스노동자연합과 민주노총 제주본부, 정의당 제주도당은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준공영제이기에 투명성과 합리성이 보장돼야 하지만 집행 당사자인 도지사의 관리 소홀로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10.19. bsc@newsis.com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제주버스노동자연합과 민주노총 제주본부, 정의당 제주도당은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준공영제이기에 투명성과 합리성이 보장돼야 하지만 집행 당사자인 도지사의 관리 소홀로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10.19.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버스사업자에게 지원되는 세금이 눈먼 돈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버스노동자연합과 민주노총 제주본부, 정의당 제주도당은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준공영제이기에 투명성과 합리성이 보장돼야 하지만 집행 당사자인 도지사의 관리 소홀로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2017년 8월 26일 노선버스 체계가 준공영제로 개편·시행되면서 도민의 혈세가 버스사업자의 주머니를 두툼하게 만들고 있다”며 “운전직 인건비 항목 중 기타복리비가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타복리는 현금 외에 물품 등으로 근로자 개인에게 지급되는 복리비용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제주도 시내버스 7개사는 회사 창립기념 행사비용에 쓰는 등 불투명하게 운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버스사업자의 갑질도 고발했다.

이들은 “버스사업자는 버스노동자들의 근무일에 식사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유급휴가를 사용하는데도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사용자에 반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노조 조합원들은 근로일수를 채워주지 않아 급여도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11시간 연속 근무시 휴식시간을 보장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있으며 격일제 근무형태임에도 5일 이상 연속으로 근무하게 해 도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노동을 강요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는 “이 같은 갑질은 도청의 관리 소홀로 인한 것”이라면서 “도청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당신들과 회사의 문제라는 이야기만 들었다. 도청마저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으면 설 자리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김영훈 정의당 노동본부장은 “버스 노동자들의 충분한 휴식이 보장될 때 도민은 물론이고 관광객의 안전도 보장될 수 있다”며 “버스 준공영제의 취지를 위반하는 업체가 있다면 인가를 박탈하는 등의 조치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