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학용 "조명래, KEI원장 당시 부동산 전문가로 2500만원 수입"

등록 2018.10.19 16:46: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경부 "환경문제, 개발주의서 기인했다는 시각에 기반"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5일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이 세종시 환경정책연구원장실에 앉아 있다. 2018.10.05.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5일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이 세종시 환경정책연구원장실에 앉아 있다. 2018.10.0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임재희 기자 =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정부출연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재직 시절 업무와 무관한 대외활동으로 2500만원 상당 수입을 받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인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자의 KEI 원장 재직 시 대외활동 내역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1월7일 원장 취임 이후 이달 16일 사퇴할 때까지 107건의 대외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휴가나 주말·공휴일을 이용하거나 수당을 받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면 86건의 대외활동을 하고 2458만1000원을 받았다.

 이 가운데 KEI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떨어지는 부동산 정책 전문가로서 활동이 77%인 66건(미확인 4건)이라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지난해 11월9일 '서울시 정비사업 아카데미 e-러닝 강의' 촬영에 70만원, 올해 3월12일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 코너 '재건축 안전진단 정상화' 기고료 30만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 기간 언론 인터뷰와 기고활동 등에선 KEI 원장 신분 대신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로 자신을 소개했다. KBS 라디오와 '정부 부동산 및 주거복지', CBS 라디오와는 '토지공개념' 등을 인터뷰했고 매일경제엔 '아파트 후분양제 찬반토론'으로 글을 기고했다.

 김 의원은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의혹까지 제기했다.

 올해 2월 한국법제연구원이 주최한 학술대회 '미래지향적 헌법개정-참여와 분권을 중심으로'란 주제로 강연하거나 6월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 대학원 '통일비전 2048' 원고 기고, 같은 달 한반도평화포럼 주최 '6·15 남북정상회담 18주년 기념행사' 사회 등은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상 정치적 중립 의무에 반하는 활동이란 주장이다.

 김 의원은 "조명래 후보자는 부동산학부 교수 출신으로 부동산과 환경분야를 넘나들더니 KEI 원장 1년 만에 환경정책 전문가로 둔갑한 카멜레온 같은 분"이라며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관장으로서 정치적 중립의무는 물론, KEI 원장으로서의 임무도 망각한 전형적인 폴리페서(polifessor)"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해명자료를 내고 "후보자는 우리나라 환경문제의 다수가 과도한 개발주의 측면의 접근 방식에 기인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KEI 원장 재직시 활동한 부동산 관련 기고는 대부분 위의 시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각종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및 연구를 실시하는 기관인 KEI 원장으로서 문제 없는 활동이란 설명이다.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비판에 대해선 "남북교류협력에 있어서의 지자체 역할을 주제로 한 것"이라며 "평소 비경제분야 남북협력인 환경협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강조해온 내정자의 활동과 관련되어 사회자로 선발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