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SK그룹, CEO세미나 폐막..."딥 체인지 실행력 강화해야"

등록 2018.10.19 1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7일부터 19일까지 제주서 진행된 '2018 CEO세미나' 폐막

최 회장 등 최고경영진이 직접 모더레이터 맡아 문제점과 해결방안 찾아

사회적 가치 실행력 제고, 관계사 BM 혁신 가속화, HR∙R&D 시스템 개선키로

실질적 문제해결의 장 만들기 위해 각 사 처한 상황별로 나눠 진솔하게 토의

【서울=뉴시스】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New SK를 위한 딥 체인지(Deep Change) 실행력 강화'를 주제로 열린 '2018 CEO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018.10.19 (사진 = SK그룹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9일 제주 디아넥스호텔에서 'New SK를 위한 딥 체인지(Deep Change) 실행력 강화'를 주제로 열린 '2018 CEO세미나'에서 사회적 가치 추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018.10.19 (사진 = SK그룹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종희 기자 = SK그룹 최고경영자(CEO)들이 머리를 맞대고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집중 토론했다.

 SK그룹은 17일부터 19일까지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뉴 SK를 위한 딥 체인지(Deep Change) 실행력 강화'를 주제로 개최된 '2018 CEO세미나'가 모든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고 밝혔다.  

 SK CEO들은 집단지성을 활용한 2박3일간의 CEO세미나를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딥 체인지 실행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 실행력 제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 가속화 ▲HR제도 및 연구개발(R&D) 시스템 개선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최고 경영진들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세션의 모더레이터를 직접 맡아 CEO들과 함께 각 관계사가 처한 장애 요인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SK CEO들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심층적이고 효과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각 관계사가 처한 상황과 CEO의 고민 유형 등을 기준으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글로벌 성장과 대규모 투자 리소스 확보 방안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규 성장사업 실행력 제고를 위한 선택과 집중 방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진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방안 등 3개 세션으로 나눠 토론했다.

 SK CEO들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글로벌 성장과 투자 리소스의 효율적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파트너링 대상과 시기의 정교한 선택 ▲리소스 조달 방안의 고도화 ▲글로벌 핵심 인재 육성 등을 제시하면서 세부적인 방법론을 고민했다.

 또한 기존 사업과 신규 성장사업의 경쟁력과 실행력 제고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 ▲그룹과 관계사간 자산 공유 등 협력 극대화 ▲시장과 고객에 대한 관점 전환 ▲조직과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며 기업경영 과정에서 체득한 경험담을 제시하면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하기 위한 디자인 방안을 논의하는 세션에는 최 회장이 직접 모더레이터로 나섰기도 했다.

 SK CEO들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대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뒤 ▲조직과 인력의 효율적 변화 관리 ▲리더십의 획기적인 변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CEO세미나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HR제도 및 연구개발(R&D) 시스템 개선 방안도 논의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딥 체인지를 이끄는 주체는 결국 사람(인재)이고 딥 체인지의 핵심은 기술(Tech)에 있는 만큼,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라는 차원에서의 HR제도 개선과 기술 기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시스템의 획기적인 개선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CEO들은 첨단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변화속도가 빨라지는 상황을 감안, 그룹과 관계사의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해 기술 기반의 리더십을 키워 나가기로 했다.

 또 에너지∙화학, 정보통신기술(ICT) 반도체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핵심 기술과 비즈니스 혁신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등 R&D 수요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특히 융복합 가속화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CEO세미나에는 최 회장과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관계사 CEO와 임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