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北 비핵화 목적, 경제재제 벗어나 국제사회 도움받는 것"

등록 2018.10.21 04:03: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완전한 비핵화, 생산 핵물질과 미사일 다 폐기해야 완성"

"2차 북미회담 주제, 北 비핵화·美 상응조치 시간표 작성"

【코펜하겐(덴마크)=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코펜하겐 크리스티안보르 궁에서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10.21. photo1006@newsis.com06

【코펜하겐(덴마크)=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코펜하겐 크리스티안보르 궁에서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10.21. [email protected]

【코펜하겐(덴마크)=뉴시스】김태규 기자 = 덴마크를 공식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북한의 비핵화 목적은 경제적 제재에서 벗어나 경제 발전에 있어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크리스티안보르 궁에서 열린 라스 로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의 한·덴마크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져 국제사회가 북한의 경제발전을 돕는 단체가 되면 북한의 녹색성장을 돕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녹색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서울·평양 지방자치단체 간의 교류를 통해 북한 대동강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예로 들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EU가 제재완화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의 개념과 관련선 "이미 생산해 보유하고 있는 핵물질과 장거리 미사일을 다 폐기해야 완성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비핵화에 대한 프로세스와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 등의 타임테이블을 만다는 것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주제가 될 것"이라며 "(북미 간에)충분한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도 순탄치 않을 수 있으나 북한의 비핵화가 평화적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덴마크가 적극적으로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남북 간의 평화는 평화적이지 않은 방식으로는 이룰 수 없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미국의 철강 232조 조치의 여파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 내 한국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돼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이프 가드 최종 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라스무센 총리는 "우리는 한국 전쟁 당시부터 한반도 상황에 관여해왔고 저도 여러 해 전 평양을 방문한 바 있어 북한이 얼마나 어려운 여건에 있는지 잘 알고 있다”며 “북한의 변화를 기대하며 실제 변화가 있다면 돕고 그 노력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차원에서 북한에 녹색성장을 접목시키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며 문 대통령의 노력을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라스무센 총리는 2020년 제2차 P4G 정상회의의 서울 개최를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