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그대 죽음이 묻히지 않고 사회 바꾸길"…PC방에 애도 물결

등록 2018.10.23 12:11: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건 발생 열흘째…현장에 추모 발걸음 계속

지인들과 여자친구 메시지 "너무 보고 싶다"

"함께 한 시간들 그리워…꿈에라도 나타나줘"

시민 "분하고 억울…울컥할 때 한두 번 아냐"

"가해자 엄중 처벌해야" 추모객들 한목소리

【서울=뉴시스】'강서 PC방 살인사건'이 발생한 서울 강서구의 PC방 앞에 시민들이 전하는 애도의 메시지가 담긴 편지지가 놓여 있다. 2018.10.23

【서울=뉴시스】 살인사건이 발생한 서울 강서구의 PC방 앞에 시민들이 전하는 애도의 메시지가 담긴 편지지가 놓여 있다. 2018.10.23

【서울=뉴시스】조인우 김제이 기자 = "너무 보고싶어서 이렇게 왔어. '라이언'을 엄청 좋아해서 편지지도 좋아하는 라이언 그림이다. (…) 매일 밤마다 보고 싶고 생각나서 잠을 못자. 근데 좀 참으려고 해. 왜냐하면 내가 너무 보고 싶어하면 오빠가 힘들어할까봐."

 짙은 먹구름이 끼고 비까지 쏟아진 23일 오전,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한 PC방 앞에는 꽃과 편지 다발이 수북했다. 지난 14일 피의자 김성수(29)가 아르바이트생 신모(20)씨를 흉기로 잔혹하게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그 장소다.

 낡은 테이블 위에 놓인 꽃과 편지는 언론을 통해 사건이 알려진 뒤 어린 나이에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한 피해자를 안타까워한 시민들이 하나둘 현장을 찾은 흔적이다.

 간소한 추모 테이블은 고인이 일하던 PC방이 있는 건물의 다른 상점에서 일하는 직원이 마련했다. PC방 안으로 들어가면 추모객을 위한 국화도 준비됐다.

 일면식도 없는 사이지만 보도를 통해 사건을 접하고 현장을 찾은 시민들도, 함께한 기억을 추억하는 고인의 지인들도 현장을 찾아 추모글을 남겼다. 저마다의 사연은 다르지만 메시지는 하나다. "좋은 곳으로 가서 편히 쉬라"는 것.

 피해자를 '형’이라고 지칭한 한 시민은 추모록에 "항상 챙겨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거기 가셔서 항상 행복하셨으면 좋겠다"고 썼다. 다른 친구는 "같이 알바(아르바이트)할 때 너가 다 하겠다고 도와주고 엄청 착한 애였는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너무 힘들었어.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너가 억울하게 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어. 나도 노력할게"라고 적었다.
【서울=뉴시스】'강서 PC방 살인사건'이 발생한 서울 강서구의 PC방 앞에 시민들이 전하는 애도의 메시지가 담긴 편지지가 놓여 있다. 캐릭터 '라이언'이 그려진 편지지에 적힌 편지는 고인의 여자친구가 남긴 것으로 추정된다. 2018.10.23

【서울=뉴시스】 살인사건이 발생한 서울 강서구의 PC방 앞에 시민들이 전하는 애도의 메시지가 담긴 편지지가 놓여 있다. 캐릭터 '라이언'이 그려진 편지지에 적힌 편지는 고인의 여자친구가 남긴 것으로 추정된다. 2018.10.23

현장에는 고인의 여자친구로 추정되는 사람이 쓴 편지도 놓여있다. 캐릭터 '라이언’을 좋아하던 '오빠’를 위해 라이언이 그려진 편지지에 적은 마음이다. 편지에는 "오빠가 하늘나라 가서 좋아하는 거 하고 싶은 거 실컷 하면서 남부럽지 않게 잘 지냈으면 좋겠어. (…) 함께 있는 시간들이 너무 그립다. 꿈에라도 한 번 나타나줘. 너무 고마워. 사랑한다"라고 적혔다.

 이날 오전 일찍 현장을 찾은 30대 남성은 "인근 동네에 사는데 워낙 화제가 된 사건이라 뉴스를 통해 접하고 피해자를 추모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했다. 그는 "뉴스를 보고 잠을 잘 못잤다. 지난 밤에도 잠을 거의 못자고 뉴스만 뒤적여보다가 왔다"며 "스무살이면 아직 너무 어린 나이고, 이제 막 시작할 나이인데 안타깝다"고 애도했다. 또 "한치의 의혹이 남지 않게 수사했으면 한다"며 "죄에 맞게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용산구 후암동에서 왔다는 홍모(34)씨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르는 사람인데도 너무 안타까워서 왔다"고 전했다. 그는 "피해자 인권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가해자를 처벌하는) 법이 강해져서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한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하는 사람이 90만명을 돌파했다. 정부에서도 답변을 줘서 본보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모(50)씨는 "매일 몇 번씩 온다. 울컥할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라며 "분하고 억울하다"고 슬퍼했다. 그러면서 "수십차례나 (피해자를) 찌른 것은 (가해자를) 보통 사람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심신미약일 수는 있어도 면죄부를 받거나 감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서 PC방 살인사건'에 대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22일 오전 사건이 발생한 서울 강서구 PC방 앞에는 국화꽃이 놓여 있는 등 시민들의 추모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2018.10.22.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강서 PC방 살인사건'에 대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22일 오전 사건이 발생한 서울 강서구 PC방 앞에는 국화꽃이 놓여 있는 등 시민들의 추모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번 사건은 단순한 살인 사건을 넘어 강력 범죄에 엄격한 가해자 처벌을 촉구하는 국민적 움직임으로 확산하고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지난 17일 올라온 관련 청원글에 동의하는 사람이 23일 오전 기준 97만명을 넘어섰다.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이 약해져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다. 역대 국민청원 사상 가장 많은 사람이 동의했다.

 현장에 적힌 추모글에서도 이 같은 분위기가 눈에 띄었다.

 한 시민은 "그대의 죽음이 묻히지 않고 사회를 바꾸길"이라고 적었다. 또 다른 시민은 "남은 우리들의 힘으로 꼭 가해자에게 응당한 처벌이 내려지길 힘을 모으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