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드루킹 공범 "김경수에 토사구팽…지방선거 돕지 말자"

등록 2018.10.23 17:29: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보카' 변호사 "김경수가 공로 인정 안 한다"

오사카 총영사직 무산되자 "토사구팽 당했다"

"경공모, 대선 도와 경제 개혁 도움받으려 해"

드루킹, 유시민에게 경공모 소개한 일화 공개

법원, 경공모 측근 2명에 대한 보석심문 진행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포털사이트 댓글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김모씨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10.23.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포털사이트 댓글조작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김모씨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10.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혜원 옥성구 기자 = 댓글조작 사건 주범인 '드루킹' 김모(49)씨와 함께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아보카' 도모(61) 변호사가 일본 오사카 총영사 자리가 무산된 이후 "토사구팽당했다"며 지방선거를 돕지 않겠다고 했다는 진술이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23일 김씨 등 9명의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 혐의 1차 공판을 열었다.

 검찰은 오전에 진행한 서증조사에서 김씨가 이끌었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성격과 목적 등을 설명하며 댓글조작을 실행한 경위 등을 설명했다.

 검찰이 공개한 도 변호사의 진술조서 등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6월께 김경수(61) 경남도지사에게 도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 자리에 추천했다.

 하지만 3번에 걸친 추천이 결국 무산되자 도 변호사는 김 지사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며 댓글 작업을 중단하자고 제안했다.

 도 변호사는 김씨에게 보낸 편지에서 "내가 일본 대사로 가고 싶다고 한 건 일본 자금을 동원하기 위한 것이다. 김 (당시) 의원이 제안한 자문위원은 전혀 의미없는 자리다"라며 "우리 공로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는 소리밖에 안 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토사구팽당했다"면서 "뉴스 작업을 중단하고 지방선거 작업도 하지 않겠다고 김 의원에게 통보하거나, 초심으로 돌아가 정치인에 의존하지 않고 자력갱생하는 게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당시 경공모에선 다음해 예정된 제7회 지방선거에 대비해 2018년 1월까지 선플 조직원을 1300명까지 확대하려고 계획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씨는 김 지사가 연락을 받지 않자 "경공모 회원들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해달라"며 "경공모 관계를 청산하는 거로 비치면 내가 뒷감당을 할 수 없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도 변호사는 김씨 등 경공모가 추진하는 재벌 개혁에 도움을 받기 위해 19대 대통령 선거를 도왔다고도 했다.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도 변호사는 "경공모 최종 목표가 적대적인 대기업 인수합병, 경공모 기업 운영과 수익을 통한 두루미 마을 설립이었다"며 "인수합병이 어려워지자 정치인에게 도움을 받으려 한 것 같다. 19대 대선 국면이라 일정한 역할을 해 도움을 받으려 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드루킹의 최측근인 도모 변호사가 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8.08.07.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드루킹의 최측근인 도모 변호사가 지난 8월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8.08.08. [email protected]

아울러 김씨가 유시민(59)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만난 일화도 공개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12년 대선 전 경공모 초청 강연에서 유 이사장을 만나 경공모를 소개했고, 유 이사장은 "경공모 계획은 재벌 지배구조를 바꾼다는 건데 삼성도 건드릴 수 있겠냐"며 "생물학적 목숨 빼고 다 버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이에 "우린 생물학적 목숨도 버릴 수 있다"면서 "원칙이 바로서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경공모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드루킹과 공모한 혐의로 구속된 채 재판을 받고 있는 '초뽀' 김모(43)씨와 '트렐로' 강모(47)씨에 대한 보석 심문도 함께 진행됐다. 이들은 지난 16일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게 해달라며 재판부에 보석을 청구했다.

 '초뽀' 김씨는 "구치소 안에서 범죄 유혹이 많았지만 저를 응원해주고 지지해주는 가족들과 제 복귀를 바라는 지인들이 있기에 넘어가지 않았다"면서 "올바른 사람으로 살 수 있도록 성실하게 살아가겠다"고 석방을 요구했다.

 강씨도 "구속된 이후 지금까지 많은 반성하고 있고 앞으로 절대 그런식으로 하면 안 된다는 거 잘 안다"며 "집으로 돌아갈 수 있으면 가족과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울먹이며 호소했다.

 재판부는 이들에 대한 보석 필요성을 검토한 뒤 다음 공판이 예정된 31일 전까지 보석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김씨 등은 2016년 12월부터 지난 3월까지 매크로 프로그램인 일명 '킹크랩'을 이용해 포털 사이트 기사 8만여개에 달린 댓글 140만여개의 공감·비공감 클릭 9970여만회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김씨 측은 "사실관계는 모두 인정하지만 범죄가 성립하는지는 의문"이라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