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무일 "장자연 통화내역 나중에 확보…진실성 보장 어렵다"

등록 2018.10.25 17: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법사위 대검 국정감사서 '장자연 통신기록' 지적

문무일 "보관지침 불명확, 기록 진실 보장 어려워"

과거사 진상조사단 조사…"상당히 진행됐을 것"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열린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 대회의실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이 의원들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열린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 대회의실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이 의원들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문무일 검찰총장이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른바 '장자연 사건' 관련 통신내역이 은폐됐다는 의혹에 대해 "보관 지침이 명확히 규정되지 않았었다"고 밝혔다. 

 문 총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장자연 사건 통신내역 존재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경위'에 대해 "편철 요령이 수사 지침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았다. 이번에 손을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나머지 통신내역이 이번에 제출된 것은 관련 의뢰가 온 뒤 전체 사무실과 해당 검사실을 뒤져본 결과 담당 검사 본인이 나중에 찾게 되면서다"라며 "의혹이 없도록 유념해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는 과거 경찰과 검찰이 '장자연 사건'을 수사하면서 고 장자연씨와 임우재 전 삼성전기 고문의 통화기록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에 관한 내용이다.

 장자연 사건을 조사 중인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산하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은 최근 과거 수사에서 다뤄지지 않은 통신내역을 당시 수사 담당 검사로부터 제출받아 그 내용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문 총장은 '해당 통신기록이 원본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열람이 수차례 이뤄졌기 때문에 (진실성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장자연 통신내역에 등장하는 게 5만 건이었는데, 경찰이 CD를 별첨하지 않고 14명만 기록을 출력해 송치했다고 한다. 그런데 담당 검사가 통신내역 데이터를 따로 받아뒀다가 최근에서야 기록을 반환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임 전 고문과 통화내역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이 과정이 정상적으로 보이느냐"라며 "검사 여러명이 살펴보는데도 체크가 안 됐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대검 진상조사단 조사 상황 전반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송기헌 민주당 의원은 "본조사 15건 가운데 12건이 남은 것 아니냐. 조사가 잘 진행되지 않는 것들도 있지 않느냐"라며 "대부분 사전조사 단계에서 진척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강제권이 없는 상황이지만 좋은 성과를 내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문 총장은 "조사는 처음 예상보다 잘 진행되고 있다는 전언을 들은 적이 있다"며 "상당히 진행돼 대부분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