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년부터 서울 424개 全洞마다 '전담건축가' 배치된다

등록 2018.11.17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년 9억 예산 투입 1단계 사업 시작 후 2022년 全洞에 배치

마을단위 공간정책…스페인 무르시아·일본 요코하마 등 선례

【서울=뉴시스】서울 중구 서울시청 신청사. 2018.03.19. (사진 = 서울시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 중구 서울시청 신청사. 2018.03.19. (사진 = 서울시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지역 상황에 맞춰 마을 단위 공간정책을 만드는 '마을건축가'가 서울시내 424개 전체 동마다 임명된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공개한 '마을건축가 제도 도입·운영 계획'에서 "마을의 건축과 공간환경을 다루는 전문가이자 주민과 행정의 소통 코디네이터로서 마을건축가 제도를 도입·운영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향후 각 동마다 임명될 마을건축가는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접촉하면서 주민과 유대관계를 형성한다. 마을건축가는 도시공간 개선이 시급한 취약 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배치된다. 내년 9억원의 예산을 들여 1단계 사업을 진행한 후 오는 2022년에는 424개 전체 동에 배치하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마을건축가 주요 역할은 ▲건축·공간환경 관련 주요 현안 사항 관련 자문 ▲재정·집수리·마을활동가 등의 지역활동 총괄 기획 ▲공공·민간사업 건축·공간환경분야 코디네이터 역할수행과 시범사업 추진 ▲현장 조사를 통한 동 단위 마을 공공성지도 작성, 정책사업 발굴 ▲지역 커뮤니티 향상, 건축문화진흥에 대한 시민인식도 제고 문화교육 ▲기타 지역의 공간복지 향상 사업 지원 등이다.

마을건축가는 시, 자치구와 함께 도시재생사업, 골목재생사업, 저층주거지 개선, 공공미술 설치, 텃밭 조성, 주민쉼터 조성, 주민공동이용시설 조성, 빈집 개선, 주민친화형 건축문화 진흥 등 사업에 참여한다. 마을건축가는 신진·중진 건축가 중에 임명하되 임기는 2년이다.

서울 외에 스페인 무르시아, 일본 요코하마, 프랑스 생드니 등에서도 유사한 사업이 추진돼 지역주민 호응을 얻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마을건축가 제도는 그간 시가 시행한 사업에서 노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간 시는 각종 사업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환경을 조성하려 했지만 효과는 크지 않았다.

실제로 건축 자치구별 건축사협회가 추천하는 건축사들이 1주에 1~2회 구청을 방문해 민원상담을 했지만 건축사 사무소가 없는 자치구에서는 상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한계가 있었다. 또 서울시 '공공건축가' 제도가 있지만 공공건축가는 사업별로 파견되는 탓에 지역특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시는 "마을건축가는 지역 장소성이 반영될 수 있는 마을단위 공간기획으로 정주환경을 개선하게 된다"며 "분야별 전문가의 사회공헌을 유도해 프로 보노(pro bono·미국 변호사들이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제공하는 법률서비스)로서의 책임감과 자긍심을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