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협, 노량진 구시장에 '단전·단수' 최후통첩…상인들 반발

등록 2018.11.05 11:04: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달 30일 사전고지 후 5일 오전 9시부터 단행

상인 측 "일방적으로 범법 행위…서울시에 민원"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주최로 열린 '노점상 가이드라인 중단 서울시 규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노량진 구 수산시장 철거 반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2018.10.29.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주최로 열린 '노점상 가이드라인 중단 서울시 규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노량진 구 수산시장 철거 반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2018.10.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수협이 노량진 구(舊)시장에 대한 최후통첩으로 단전·단수를 실행했다. 구시장 상인들은 이에 즉각 반발해 양측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수협은 지난 10월30일 공고문과 내용증명을 통해 구시장 상인들에게 사전고지한 후 5일 오전 9시께부터 구시장 전역에 단전과 단수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수협 관계자는 "상인과 고객에 대한 영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전·단수를 오전 9시부터 실시했다"며 "지난 달 23일까지 4차례 명도집행을 실시했으나 불법시장 상인 및 노점상 연합회의 집단 폭력행위로 무산됐다. 명도집행으로 더 이상 정상화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단전과 단수를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상인들은 수협의 이 같은 조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헌주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 위원장은 이날 단수 사태에 대해 "법원에서 가처분 신청이 안 나왔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일방적으로 끊어버렸다. 사전고지를 했다고는 해도 범법 행위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어 "상인들 입장에서 피해가 크고 어떻게든 복구시켜야 한다"며 "서울시에 민원을 넣어둔 상태"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노량진수산시장 구 시장에 대한 명도 강제집행이 예정된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노량진수산시장 구 시장 앞에서 상인들이 '강제집행 반대, 생존권 사수'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0.23.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노량진수산시장 구 시장에 대한 명도 강제집행이 예정된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노량진수산시장 구 시장 앞에서 상인들이 '강제집행 반대, 생존권 사수'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앞서 법원은 4번에 걸쳐 구 노량진 수산시장에 대한 명도집행을 시도했지만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 무산된 바 있다.

수협은 상인들이 안전검사에서 C등급을 받은 구시장 건물에서 장사를 하도록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7년 현대화사업 계획 수립에 나선 이후 2009년 시장 상인 측과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모든 사항을 합의했으나 상인들이 일방적으로 거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단수를 진행한 수협 측은 "오는 9일까지 신시장 입주 기회를 최종적으로 부여하고 있는 만큼 불법시장 상인들이 더 이상의 영업을 중단하고 신시장으로 입주, 다시 하나된 노량진 수산시장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상인들은 신시장 건물의 통로가 좁고 임대료가 비싸 이전할 수 없다며 강하게 거부하고 있다. 현대화사업이 관료들의 탁상행정이며 실질적으로 상인들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