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간선거 '절반의 승리' 트럼프…2020년 대선 본격 나서나

등록 2018.11.11 06:10:17수정 2018.11.12 09:40: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년 초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캠페인 재개 시사

민주당과의 협력 가능성 열어놔

【포트웨인=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실시된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했지만 트위터에 "오늘밤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한다"는 글을 올렸다.사진은 지난 5일 인디애나 주 포트웨인에서 중간선거 유세장으로 들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8.11.07

【포트웨인=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실시된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했지만  트위터에 "오늘밤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한다"는 글을 올렸다.사진은 지난 5일 인디애나 주 포트웨인에서 중간선거 유세장으로 들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018.11.07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 중간선거가 끝나자마자 2020년 대선을 준비하며 중점 어젠다를 계속 밀어붙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간선거에서 상원은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이 장악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민주당은 8년만에 하원에서 다수당의 지위를 확보하며 향후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을 견제할 힘을 얻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분열을 일으키는 대립의 정치가 지지자들을 끌어 모으고 2020년 대선에서 재선을 보장해 줄 것으로 여전히 믿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 기간 6일동안 11차례 지원 유세를 벌였고, 내년 초 다시 한번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 캠페인을 전개할 뜻을 내비쳤다고 대통령 고문 2명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 지원 유세에서 공화당 후보보다 자신에 초점을 맞췄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유세에서 자신의 업적을 밝히며 민주당 대선주자들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마이웨이 선택한 트럼프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백악관 기자회견 중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2020년 대선에 러닝메이트로 나서느냐"는 질문에 "아직 펜스 부통령의 의사를 물어보지는 않았다"고 답한 뒤 펜스 부통령을 향해 "2020년 대선에 러닝메이트로 나서겠느냐"고 직접 물었다. 그러자 펜스 부통령은 "그러겠다"고 답했다. 펜스 부통령과 함께 2020년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대선에서도 2016년 대선과 첫 임기 2년 동안 보여줬던 강성 메시지로 계속해서 지지자들을 결집시키고 경합주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여부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를 앞두고 적극적으로 지원유세를 벌이기는 했지만 자신의 인기가 높은 공화당 강세 지역 위주로 선거운동을 전개했다.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하는 데 도움을 준 도시 교외 지역 유세는 외면했다.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전 하원의장 및 2016년 미 대선에 출마했던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 고문을 역임한 마이클 스틸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트럼프의 주장에 지지를 나타내는 미국인들이 분명 있지만 다수의 미국인들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워싱턴=AP/뉴시스】 미국 워싱턴에서 6일(현지시간) 민주당 지지자들이 중간선거 개표결과 민주당이 하원선거에서 우세하게 나타나자 환호하고 있다. 2018.11.07

【워싱턴=AP/뉴시스】 미국 워싱턴에서 6일(현지시간) 민주당 지지자들이 중간선거 개표결과 민주당이 하원선거에서 우세하게 나타나자 환호하고 있다. 2018.11.07

이번 중간선거 결과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일단 긍정적인 평가 내놓고 있다. 하원은 내줬지만 상원에서는 의석을 더 늘렸고, 일부 격전지에서 민주당 유력 주자들을 탈락시키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화당은 상원선거에서 펜실베이니아주, 오하이오주, 위스콘신주 등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 대선에서 승리하는 데 기여한 중서부 산업벨트를 민주당에게 뺏겼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40% 초반에 머물고 있다.

고전 끝에 재선에 성공한 셰러드 브라운(민주·오하이오) 상원의원은 승리가 확정된 후 발표한 연설에서 진보적인 정책을 부각하는 것이 2020년 미 대선의 청사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라운 상원의원은 "당신(유권자)들은 노동의 신성함에 가치를 부여하고 사람을 우선시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 대선에서) 약 10%포인트 차이로 승리했던 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우리는 여성의 권리나 시민권, 성수자의 권리를 타협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민주당과 협치에 나서나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일부 정책에서 민주당에 협조를 구조하며 타협을 모색할 가능성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일 하원선거에 승리한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에 전화를 걸어 축하인사를 건넸다.

【몽고메리=AP/뉴시스】미국 앨러배마주 몽고메리에서 6일(현지시간) 민주당 하원 후보 태비사 아이스너(왼쪽)가 남편 손을 잡고 투표소로 걸어가고 있다. 2018.11.07

【몽고메리=AP/뉴시스】미국 앨러배마주 몽고메리에서 6일(현지시간) 민주당 하원 후보 태비사 아이스너(왼쪽)가 남편 손을 잡고 투표소로 걸어가고 있다. 2018.11.07

이날 전화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 내 '초당파주의(bipartisanship)'를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며 펠로시 원내대표에 공화당과의 협조를 요청했다.

하원에서 민주당의 승리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하원의장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이는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지는 공화당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하원 다수당이 된 민주당은 '소환권'을 활용해 트럼프 대통령 개인과 행정부 각료들에 대한 의회 차원의 조사를 벌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펼쳤던 정책 어젠다를 전면적으로 철회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CNN은 전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상원에서 승리한 것을 위안으로 삼으며 세금 감면, 반 이민정책을 그대로 밀고 나갈 것을 보인다고 보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