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북미협상 장기화 시 김정은 연내 답방 힘들듯

등록 2018.11.10 10:5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한다. 2018.06.09

【서울=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북미 대화가 교착국면에 빠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에 대한 향방도 함께 불투명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 대사는 지난 8일(현지시간) 이번주로 예정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회담이 취소된 것은 북한의 요구에 따른 것이었다고 밝혔다.

다만 헤일리 대사는 폼페이오 장관의 회담이 연기된 것이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회담 일정이 재조정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역시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에 대해 일정 조율 문제라고 강조했지만, 북미 대화가 숨고르기 차원을 넘어 비핵화 조치와 제재 완화를 둘러싼 갈등이 표면화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달 내 북미 고위급회담의 일정 재조정 여부가 향후 북미관계, 남북관계를 가늠할 수 있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달 내 일정 재조정이 어려울 경우 북미 대화가 장기전 양상을 띨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북미 고위급회담 일정이 다시 잡히면 단기적으로 회담 국면을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이달을 넘어간다면 북미 대화가 장기적으로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도 북미 대화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는 9월 평양공동선언과 10월 고위급회담 합의대로 남북관계 관련 사업을 추진해가고 있지만, 경의선 철도 공동조사 등의 일정이 계속 밀리는 등 잡음이 들려오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의 경우도 정부는 일단 평양선언 합의대로 추진을 준비한다는 입장이지만, 북미 대화가 현재처럼 교착상태를 유지할 경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5일 여야정상설협의체 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과 관련해 "북미 간 협상 결과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남북은 그동안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일 때마다 남북 관계 진전을 통해 북미 관계를 이끌어 온 사례가 있다. 남북 정상은 지난 5월 비공개로 진행됐던 정상회담과 9월 평양 정상회담 등을 통해 북미 관계를 대화 트랙으로 끌어올렸다.

이에 따라 북미 대화 결과와는 별개로 남북이 합의한 대로 먼저 서울 답방을 추진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의 방문 자체만으로도 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북미 대화가 진전이 안된다면 김 위원장이 서울에 답방에서 얻을 '실익'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답방 추진이 어렵지 않냐는 관측도 함께 제기된다.

한편 북미 대화가 이미 장기전 국면에 접어든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두고 북미가 짧은 시간 안에 이견을 좁히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중간선거 다음 날인 7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내년 초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는 확인했지만, "서두를 것이 없다"는 말을 7차례나 반복했다.

북한의 메시지 역시 주목할 만하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면 사설에서 '우리 식대로 살아가자'는 구호와 함께 자력갱생 의지를 강조했다. 신문은"민족자주, 민족자존의 정신력이 강한 우리 인민에게는 제국주의자들의 끈질긴 제재봉쇄책동도, 교활한 심리모략전도 절대로 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