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증권가, 14일 증선위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결론에 '촉각'

등록 2018.11.13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의성 인정할 경우 삼성바이오 주식거래 정지 및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

"상장폐지 심사만 받아도 바이오주는 물론 증시 전체에 악영향 줄 수 있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에 대해 질의하며 자료를 모니터에 띄우고 있다. 2018.11.07.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에 대해 질의하며 자료를 모니터에 띄우고 있다. 2018.11.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증권업계가 오는 14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최종 결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증선위가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 고의성을 인정할 경우 이 회사에 대한 주식 거래는 정지되고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오르게 된다.

증권가에서는 시가총액 4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폐지 심사를 받게 되는 상황만으로도 바이오주는 물론 증시 전체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해 국내 증시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가 국내 증시 변동성을 더욱 키울 지 증권가의 이목이 쏠린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선위는 오는 14일 개최되는 정례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최후 진술을 듣고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제재조치안을 의결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날 심의에 있어 최대 쟁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변경 과정에서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실시했는 지 여부로 모아진다.

금융감독원은 2015년 말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적법하게 회계처리를 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최근 상황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좋지 않은 쪽으로 흘러가고 있는 중이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내부문건'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문건에 따르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할 당시 제일모직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부풀려 이재용 부회장에게 유리하도록 합병 비율을 만들었다는 것이 핵심이다.

삼성의 의뢰를 받은 회계법인들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8조원 이상으로 평가했고 이를 국민연금이 받아들여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합병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재경팀이 작성한 내부 문건 등을 공개하며 자체 평가액은 3조원 수준으로 5조원 가량 가치를 부풀렸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분식회계 동기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을 사전적으로는 정당화하고 사후적으로 합리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분식회계 수단으로는 합병 전에는 내부평가를 거의 두 배 이상 웃도는 가치평가보고서, 즉 8조원 이상으로 조작해서 국민연금에 제출을 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합병 후에는 안진회계법인과 협의해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총 공정 가치를 결정한 후에 이에 부합하도록 삼성바이오로직스 및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를 추가로 조작했다"며 "분식회계 모의를 삼성그룹의 미래전략실을 중심으로 하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팀과 삼성물산의 태스크(TF)가 긴밀하게 협의했다"고 주장했다.

증선위가 이 같은 주장을 받아들여 검찰에 고발 조치를 할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폐지 위기'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 회사의 주식 거래는 정지되고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오르게 된다.

이 경우 바이오주는 물론 국내 증시에도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달 코스피 2000선이 무너진 이후 악화된 투자 심리가 더욱 위축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고의 분식회계가 인정되더라도 상장 폐지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고의 분식회계로 증선위의 제재를 받았지만 2016년 7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거래가 정지되는 수준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과거의 선례를 비춰볼 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 폐지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증시 불안 및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어 정부가 상장 폐지를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상장 폐지 결론이 날 경우 이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8만여명에 달하는 소액주주들의 소송전이 본격화될 수 있다"며 "집단소송이 제기되면 피해액은 천문학적 규모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