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교육청, 중학교 교복과 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등록 2018.11.12 15:23: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2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김석준 부산시교육감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등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부터 중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 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18.11.12. (사진=부산시교육청 제공)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2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김석준 부산시교육감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등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부터 중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 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18.11.12. (사진=부산시교육청 제공)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내년부터 부산에서 중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가 지원된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은 12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중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시교육청과 시의회는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중학교 교복과 고등학교 수학여행비를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지원계획은 지난 7일 발표한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시계획에 이어 나온 것으로, 부산지역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부담을 크게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복의 경우 내년부터 생애 처음 교복을 입게 될 모든 중학교 입학생에게 동복과 하복 1벌씩을 지급한다.

2019학년도 부산지역 171개 중학교 입학생 2만4318명이 첫 혜택을 받게 된다. 내년도 소요예산은 74억5400만원 상당이다.  

시교육청은 중·고교 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 자율적으로 교복 간소화 및 생활복 착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수학여행비는 초·중·고교의 수학여행을 가는 학년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2020년에는 중학교 2학년까지, 2021년에는 초등학교 6학년까지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내년도 기준으로 초등학교는 1인당 17만원, 중학교는 17만3,000원, 고등학교는 32만4000원까지이다. 내년도 소요예산은 98억3900만여원이다.

시교육청은 '수학여행 매뉴얼'을 제작·보급하는 등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 교육복지 정책은 저출산 시대를 맞아 시교육청과 시의회가 학부모들과 함께 아이들을 키우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시의회는 지난달 26일 학생 교복지원 조례안과 학생 현장체험학습 활동 지원 조례안을 통과시킨데 이어 오는 12월 이들 예산을 포함한 2019년도 시교육청 예산안을 심의·의결한다.  

박인영 시의회 의장은 "교육비 부담이 적은 교육환경을 조성해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겠다"며 "우리 함께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지혜와 힘을 모아나가자"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이 가정 형편과 상관없이 생애 첫 중학교 교복을 지원받고, 수학여행을 통해 가장 소중한 학창시절의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