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이슈]충북 곳곳에서 폐기물 처리 놓고 '몸살'

등록 2018.11.13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6일 충북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주민 100여 명이 레미콘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집회를 연 가운데 주민 3명이 삭발하고 있다. 2018.09.06. ksw64@newsis.com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6일 충북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주민 100여 명이 레미콘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집회를 연 가운데 주민 3명이 삭발하고 있다. 2018.09.06.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사전적 의미로 '폐기물'은 '못 쓰게 돼서 버리는 물건'을 일컫는다.

이처럼 더는 쓰지 못하는 이 폐기물을 놓고 충북 도내 곳곳에서 시끄럽다.

13일 청주시청에서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주민들이 마을 내 레미콘 제조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한다.

가덕면 발전대책위원회·생명딸기작목반·이장단협의회 등은 '삼항리레미콘공장설립반대대책위원회'를 결성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레미콘공장이 들어서면 가구당 수억원을 들여 전원주택을 짓고 귀촌한 주민과 생명쌀생산단지·송어양식장·야생화농장·생명쌀생산단지 등이 타격을 받아 생계를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강력한 반대 의지를 보였다.

지난 9월6일에는 마을 주민 3명이 삭발로 항변하기도 했다.

상당구 미원면 직능단체 등으로 구성된 미원면환경보전주민대책위원회는 이달 6일 기자회견에서 "미원면 용곡리에 추진되는 폐기물재활용시설은 친환경 유기질 비료를 생산한다지만 산업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을 청정지역인 미원지역에 설치하려는 것"이라며 "동·식물성 잔재물과 유기성 오니를 처리하는 폐기물재활용시설이 들어선다는 건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제천시 금성면 주민들도 양화리 지정폐기물 처리공장 설립을 반대했다.

제천시는 해당 업체의 사업계획에 대한 원주지방환경청의 의견 요청에 10년 전 창고 신축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가 났기에 중복허가를 할 수 없다는 의견을 원주지방환경청에 제출했다.
【충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29일 충북 충주시청 앞에서 충주시 엄정면 노곡마을 주민들이 KJ로지스 폐기물 공장의 분진 배출 피해를 호소하면서 허가 취소를 시에 요구하고 있다. 이 업체는 폐합성수지와 폐목재를 파쇄해 시멘트 공장 보조연료로 납품하고 있다.2018.10.29. bclee@newsis.com

【충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29일 충북 충주시청 앞에서 충주시 엄정면 노곡마을 주민들이 KJ로지스 폐기물 공장의 분진 배출 피해를 호소하면서 허가 취소를 시에 요구하고 있다. 이 업체는 폐합성수지와 폐목재를 파쇄해 시멘트 공장 보조연료로 납품하고 있다.2018.10.29. [email protected]

충주시 엄정면 노곡마을 주민 20여 명도 지난달 29일 충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폐기물처리공장 허가 취소를 촉구했다.

이들은 "마을에 있는 폐기물처리공장이 폐목재로 팰릿을 생산하는 줄 알았지만, 다른 폐기물도 반입해 처리하면서 분진 등 공해를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폐합성수지와 폐목재 등을 분쇄해 우드칩 등을 생산한다.

지난 9월 말에는 음성군 생극면 주민들이 "한 업체가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전문처리업체에 위탁하지 않고 하천에 무단 방류했다"며 불법행위 엄벌을 촉구했다.

음성군은 이 업체가 악취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해 영업정지 1개월 처분을 내렸다.

같은 달 보은군은 삼승면 선곡리 농지 2곳에 음식쓰레기 재활용비료 2200t을 군 승인 없이 매립·성토해 악취 민원과 함께 침출수 유출로 토지와 수질오염 우려를 낳은 해당 업체에 원상회복하도록 조처했다.

앞서 제천지역에서는 재활용처리업체가 시멘트공장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로 해 일단락됐지만, 한동안 지역 주민의 거센 반발을 샀다.

시는 대체부지 매입 비용과 기존 공장 건립 비용 등의 손실은 해당 업체가 부담하고, 시는 이전할 터에 진입도로와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을 지원하는 것으로 매듭지었다.
【제천=뉴시스】강신욱 기자 = 31일 충북 제천시청에서 봉양읍 33개리 이장단이 지정폐기물 종합재활용처리시설 허가 문제와 관련해 이장직을 전격 사퇴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7.31. ksw64@newsis.com

【제천=뉴시스】강신욱 기자 = 31일 충북 제천시청에서 봉양읍 33개리 이장단이 지정폐기물 종합재활용처리시설 허가 문제와 관련해 이장직을 전격 사퇴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7.31. [email protected]

지방자치단체 등의 중재로 논란이 가라앉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업체는 반발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법정 소송을 하면서 분란을 키우기도 한다.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진주산업(현 클렌코)은 마을 주민 2명을 상대로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금지 가처분신청과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내면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급기야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진주산업이 겉으론 반성하는 척 하지만 실제론 문제 제기한 사람들에게 재갈을 물렸다"고 비판하면서 소송 취하를 촉구했다.

미원면환경보전주민대책위가 문제 제기한 유기질비료 자원순환시설 업체도 주민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업체는 지난 7일 성명을 통해 "충북 도내 김치공장·식품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양질의 동·식물성 부산물과 유기성 오니를 재활용해 친환경 유기농업에 꼭 필요한 농협 납품용 유기질 비료를 만들어 농가소득에 이바지하려고 한다"며 주민들의 산업폐기물처리시설 의혹을 일축했다.

청주시는 이와 관련해 "지난 5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 허가가 났고 현재 건축허가 부서에서 협의하고 있다"며 "관련 부서의 개발행위 허가 여부에 따라 적합 또는 부적합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환경오염시설에 대해선 해당 지역 주민들이 무척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어 지자체로서도 신중을 기하고 있지만, 사업자가 으레 행정소송을 제기하기 일쑤여서 고민이 적잖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