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장표 "노동시장 내 소득격차 완화, 소득주도성장 최우선 과제"

등록 2018.11.13 1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협력이익공유제, 선진국서 많은 성과···MB때도 성과공유 추진"

"광주형 일자리,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해소···의미있는 시도"

【세종=뉴시스】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8.10.11.

【세종=뉴시스】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8.10.11.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3일 "노동시장 내 소득격차 완화 방안은 소득주도성장의 최우선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의 서울글로벌센터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공동 개최한 토론회 인사말에서 "가계의 지갑을 채우고 계층 간 소득격차를 줄여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만드는 것이 소득주도성장의 목표"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노동자, 정부, 학계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노동시장 양극화 완화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동시장 격차 완화와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유정엽 한국노총 정책실장, 이주호 민주노총 정책실장, 김동욱 한국경총 사회정책본부장, 이재원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권현지 서울대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원하청 임금격차 실태와 연대임금 전략 등을 논의했다.

홍 위원장은 "노동시장 내 대기업과 중소기업, 원청과 하청 간의 임금격차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중소기업의 임금은 대기업의 절반에 불과하다"며 "극심한 임금격차로 청년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기피하는 상황이 계속되면 한국경제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의 경쟁력은 튼튼한 협력 중소기업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비용을 협력기업에 전가하고 성과의 대부분을 대기업이 가져가는 구조는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대기업들은 우리 경제에 더 큰 책임의식을 가져야 하며, 중소기업과 상생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위원장은 대·중소기업의 상생 방안으로 '협력이익공유제' 도입을 언급하며 "일각에서는 사회주의 정책이라고 비판하지만 여러 선진국과 유수의 기업들이 도입해서 이미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제도"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 당시 '초과이익공유제' 도입을 추진했던 것처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시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사실도 환기시켜 드린다"고 덧붙였다.

홍 위원장은 또 "광주형 일자리는 회사와 노동자, 지자체와 시민사회의 사회적 대화를 바탕으로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칙을 구현하는 대단히 의미 있는 시도"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임금격차를 없애고 지역과 국가에서는 보육과 주거 등 노동자들의 복지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지역산업모델"이라고 평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