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주낙영 경주시장 "지역경제 활력 되찾는데 역량 집중할 것"

등록 2018.11.14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 경주시정에 대한 비젼과 고충을 설명하고 있는 주낙영 경주시장. 2018.11.13.(사진= 경주시 제공)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 경주시정에 대한 비젼과 고충을 설명하고 있는 주낙영 경주시장. 2018.11.13.(사진= 경주시 제공)[email protected]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 민선 7기 주낙영 경주시장이 산적한 지역 현안들을 풀어내고 시민과 약속한 공약 추진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주 시장은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실 방문, 주민 사랑방좌담회 개최 등 중앙과 지역을 가리지 않는 역동적 행보로 돌파구 마련에 분주하다. 

월성1호기 조기 폐쇄 등 원전산업의 축소로 지역 경제 침체가 예상외로 심각한 상황에서 경북도와 경주시 역시 내년에 이렇다할 국비 지원도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뉴시스는 13일 4개월여간 경주시정을 이끌어 온 주낙영 경주시장을 만나 시정의 고충과 비젼을 들어봤다. 

다음은 주 시장과의 일문일답.
 
-내년도 경주 주요 현안사업에 국비가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국회 예결위를 방문했는데 어떤 것을 요청했나.

지난 12일 서울 정부청사를 찾아가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났다. 우선 일제 강점기에 청와대로 옮겨간 석불좌상을 경주로 조속히 반환할 것과 원래 위치로 추정되는 이거사지의 사적지 지정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또, 감은사지와 문무대왕릉 일대의 성역화 사업을 위한 국비 100억 원과 신라역사관(56왕 6부전) 건립을 위해 균특회계사업에 대한 예산계정을 지역개발계정에서 광역발전계정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총리 면담 후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들과 정부 사업부처 관계자들을 만났다.

울산~경주 간 유일한 국도로 도로 폭이 좁아 교통정체를 빚고 있는 국도 7호선의 대체를 위해 농소~외동 간 국도 4차로 건설 타당성 재조사 용역비를 요청했다. 또 신경주역세권 개발에 따른 시가지 연결구간 상구~효현 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사업비 300억 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으로 선정됐지만 추진되지 않고 있는 양남~감포 간 국도 31호선의 4차로 확장에 100억 원을 지원해 동해안권 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월성1호기의 조기 폐쇄 결정이 나면서 당장 내년부터 세수에 피해를 보게 됐다. 지역과 사전협의 없이 정부와 한수원의 일방적 결정이어서 별다른 해법이 없는 상황이다.

원전 중단에 따른 대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경북도와 함께 적극 건의하고 있지만, 이 또한 쉽지 않고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등 해체산업도 정치적 결정이 예상돼 어디로 갈지 확실치 않다. 원전과 한수원, 방폐장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이 있는 경주가 해체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당장에 시급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 설치 문제가 재공론화 과정에 있어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계획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한목소리로 힘과 의지를 모아가는 것이다.

이에 대한 방편으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조례를 제정했다. 수개월 간 갈등을 빚어왔던 동경주지역과도 그저께 주민들과 참여하는 것으로 최종 협의가 됐다. 이제 범시민대책기구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응할 것이다. 

-자동차 부품공장 등 산업단지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조업 경기가 불황을 겪고 있다. 경제 산업 분야 대책은 있는지.

이달 초 지역 기업인들과 시도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테크노파크와 MOU를 체결하고 하이테크 성형가공기술연구센터, 자동차부품산업 거점기관을 설립하기로 했다. 당장의 대안은 될 수 없지만 향후 비젼을 제시하고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이다.

현대, 기아차 등 완성차 공장들이 내수시장 불안 및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어 하청업체 위주의 지역 산업단지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좀 더 나은 조건을 찾아 경주를 떠난 공장들도 있다. 현재의 상황을 타계할 뚜렷한 방안은 없지만 기업인들을 자주 찾아가 만나고, 있는 기업을 지원할 방법을 찾는 등 기를 살려주고자 한다. 경주시가 지역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케어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경주시 청렴도가 최하위권에 머무르는 등 공무원 조직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 민선 7기 시작과 동시에 교육을 통한 변화를 강조했는데 그동안 얼마나 달라졌다고 보나.

거대 공무원 조직이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하지만 시민들을 만나면 공무원들의 반응이 달라지고 있다는 소리를 듣고 있다. 단순한 정신교육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내부적으로 친절도, 청렴도 조사를 해서 그 결과를 인사에 반영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등 제도화해야 한다.    

특히 절대 달라지지 않을 것 같은 직원들도 함께 변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국제행사를 비롯해 각종 행사가 끊임없이 계속되는 경주시의 특성상 공무원들은 행사 진행과 뒷바라지를 위해 본연의 업무를 진행할 수 없을 정도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우선 시장에 대한 의전을 간소하게 하도록 했다.

-공무원 조직에 시민소통협력관을 도입하며 소통을 강조했다.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경주는 사회적 자본이 약한 도시여서 이를 해결하는 것이 큰 과제 중의 하나이다. 소통을 위해서는 선행돼야 하는 문제가 상호 신뢰다. 그렇듯 최근에 불거진 경주경찰서 이전 부지 결정 건처럼 시민들도 대의를 생각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종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5급 수준의 시민소통협력관을 신설, 공모를 통해 민간에서 발탁했다. 앞으로 제대로 가동이 된다면 시민원탁회의, 사랑방좌담회, 시민 버스킹토킹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을 만날 생각이다. 또 시민감사관제도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간부 공무원들이 시민과 시의회 의원 등을 만나 지역의 목소리를 듣고 각자의 권한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경주는 다른 지자체와는 차이가 많은 도시다. 원자력발전소, 한수원 본사, 방폐장 등이 있어 원전산업의 중심지이자 우리나라 역사문화 관광의 1번지로 면모를 갖춘 천년 고도이다.
취임 후 4개월이 지났지만 갈수록 할 일이 많은 곳이란 걸 체감하고 있다. 경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국비 등 250억 원을 확보했고, 경주읍성의 부활과 월성 해자, 동궁과 월지 등 신라왕경복원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경주로 사람들이 몰려오게 하고 10년, 20년 뒤 장기적으로 지역을 살릴 수 있도록 지역경제 체제를 바꾸려 애쓰고 있다.
전기자동차와 신소재 산업, 경제 생태계 구조 혁신을 위해 지역 대학교 총장들과도 협의회를 구성하고 산학연관이 협력해 지역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정에 어려움은 없지만, 경주는 현재 한마디로 어렵다.
하지만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비젼과 목표를 정해서 나아가고 있으므로전 시민들이 한마음으로 경주발전에 힘을 모아주기를 기대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