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ICBM 기지도 몇 곳 확인…곧 보고서 발표" CSIS 연구원

등록 2018.11.14 07:18: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객관적 정보 바탕 토론 위해 조사결과 공개"

"삭간몰 기지, 북한 전역 미사일 기지 시스템의 일부"

【서울=뉴시스】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12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 황해북도 황주군 삭간몰 일대의 비밀 탄도미사일기지 지역 사진. 사진은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글로브가 지난 3월 29일 촬영한 것이다. <사진출처: CSIS>2018.11.13

【서울=뉴시스】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12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 황해북도 황주군 삭간몰 일대의 비밀 탄도미사일기지 지역 사진. 사진은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글로브가 지난 3월 29일 촬영한 것이다.  <사진출처: CSIS>2018.11.13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공개한 북한 삭간몰 미사일 기지들을 "새로울 것 없는 내용"으로 밝힌 가운데, 이번 연구를 주도했던 조지프 버뮤데스 CSIS 연구원은 13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와의 인터뷰에서 "대중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북한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추측이 아니라 사실에 기반을 둔 정보를 바탕으로 한 토론이 이뤄져지도록 하기 위해" 조사 결과를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삭간몰 기지는 향후 분쟁이 있거나 선제적 공격이 있을 경우에 파괴당하지 않도록(ensure survivability) 북한 전역에 퍼져 있는 미사일기지 시스템의 일부"라면서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려면, 한국·일본 등 아시아는 물론 미국 본토까지 북한의 핵무기를 운반하는 수단으로 북한이 사용할 탄도미사일 문제를 비핵화 과정에서 해결해야 하는데 대중이 이런 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삭간몰 미사일 운용기지에 관해 첫 보고서를 발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버뮤데스 연구원은 또 " 북한군 전략사령부는 일반적으로 미사일 기지에 삭간몰 기지처럼 비무장지대에서 가장 가까운 전방에 위치한 전술지역(tactical belt)에 단거리 미사일을, 중거리 작전지역(operational belt)에 중거리 미사일을, 그리고 가장 거리가 먼 후방의 전략적지역(strategic belt)에 장거리 혹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배치해놓고 있다"고 말했다.

ICBM 기지도 확인했느냐는 RFA의 질문에 그는 "몇 곳(several)을 확인했다. 앞으로 관련 보고서가 나올 것이다.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우리는 정치인이 아니라 연구원이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 보고서를 바탕으로 더 많은 연구를 하기 원한다"고 밝혔다.

버뮤데스 연구원은 "탄도미사일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에는 자금, 시간, 인력 등 많은 자원의 투자가 필요하다. 북한이 계속 투자를 해 왔고, 지금도 하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또 하나는 삭간몰 미사일 기지는 비무장지대에서 매우 가깝다는 점이다. 발사하면 한국이나 인근을 아주 짧은 시간에 미사일이 도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CSIS 보고서를 처음 보도한 뉴욕타임스의 기사에 대해 "우리의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선정적(sensational)으로 보도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트위터에 "우리는 언급된 미사일 기지를 완전하게 인지하고 있다. 새로운 것은 없다. 정상 범주에서 벗어난 일은 벌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의 미사일 기지 개발에 대한 뉴욕타임스의 보도는 부정확하다. 또 다른 가짜뉴스이다. 일이 잘못될 경우 내가 가장 먼저 알리겠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