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초청 검토"(종합2보)

등록 2018.11.14 16:15: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코위 印尼 대통령 "김정은 초청하자"···文대통령 검토 입장 밝혀

文대통령 "韓평화 분위기 속 적극 검토···아세안과 사전 긴밀 협의"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뒤쪽에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해 있다. 2018.11.14. pak7130@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뒤쪽에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해 있다. [email protected]

【싱가포르=뉴시스】홍지은 기자 =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각) 내년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제안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이렇게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위도도 대통령은 "한국과 북한이 함께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되면 그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이 가시화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더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적극 검토하겠다"며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내년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들을 대한민국에 초대한다"며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두 정상회의의 개최를 제안한 것은 내년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현 정부 들어 첫 다자회의 개최로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가 녹아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2009년 제주도, 2014년 부산에서 각각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과 25주년을 기념해 개최된 바 있다. 세 번째로 열리는 내년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연말로 예정됐다.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위해 자리 하고 있다.  왼쪽부터 마하타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 아웅산 수찌 미얀마 국가고문, 문 대통령, 리 센룽 싱가포르 총리,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2018.11.14. pak7130@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위해 자리 하고 있다. 왼쪽부터 마하타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 아웅산 수찌 미얀마 국가고문, 문 대통령, 리 센룽 싱가포르 총리,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email protected]

이에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은 모두 지지와 절대적인 환영의 뜻을 밝히며 개최에 합의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또 이들은 한·아세안 간 협력 수준이 획기적으로 격상되기를 바란다고 뜻을 모았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의 발언을 소개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마하티르 총리는 "한국은 한때 아시아의 은둔국가로 평가받았으나 이제는 아시아 경제 발전에서 선두를 달리는 첨단국가로 성장했다"며 "한국 성장의 비결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자세를 바꾼 것을 알아채고 그 진정성을 평가해 북한과 좋은 관계를 맺고 우정을 쌓고 있다"며 "북한이 하룻밤 사이에 군사역량을 모두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도발행태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변화를 이끌어낸 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보낸다"며 "한국은 우리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고 치켜세웠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