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채용비리 엄중 책임 묻겠다…전수조사로 진실 밝힐 것"

등록 2018.11.14 17:46: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채용비리 전수조사 관련 입장 표명

"사실관계 국민들께 명명백백히 밝히겠다"

"추가조치 필요한 경우 추가 실태조사 실시"

"남은 의혹 말끔하게 해소되는 계기가 되길"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 (자료사진)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 (자료사진)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시 산하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과 공직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과 관련, "사실관계와 진실을 국민들께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에 비리가 있었다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교통공사와 관련된 제기된 의혹들과 관련해 수많은 청년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국민적 불신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피땀 흘려 노력하는 이 땅의 수많은 취업준비생들을 생각하면 채용과정에서 공정하지 못한 일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 국민적 관심이 있는 사안인 만큼 한 치의 의혹도 남기지 않기 위해 모든 과정은 외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합동 채용비리 전수조사 태스크포스'를 통해 진행될 것"이라며 "조사 결과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강도 높은 추가 실태조사도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번 조사가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단초가 되고 국민들의 마음속에 남아 있는 모든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수조사는 이날부터 내년 1월까지 실시된다. 서울교통공사와 교통공사 자회사를 제외한 시 산하 모든 공공기관이 대상이다. 시는 전수조사에서 비위혐의가 높거나 제보가 있는 등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기관에 대해선 1차 조사가 완료된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추가 실태조사도 실시한다.

서울교통공사와 교통공사 자회사의 경우에는 이번 전수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시가 감사원에 직접 감사를 요청했고 감사원에서 지난 5일부터 실지감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전수조사의 범위는 지난해 11~12월에 있었던 '채용비리 특별점검'의 점검 범위 이후인 지난해 10월부터 추진된 정규직, 무기계약직, 기간제 등 신규 채용 전체와 최근 5년간(2014년 이후)의 정규직 전환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전수조사는 기관장 등 임직원과 친·인척의 채용청탁이나 부당지시 여부와 이에 따른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계획의 수립·공고·필기·면접전형 등 세부절차별 취약요인 등을 집중 점검한다. 지난해 특별점검에서 지적된 사항들이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됐는지도 확인한다.

정규직 전환은 전환 그 자체의 위법·부당 여부 외에도 전환자의 무기계약직, 기간제, 파견직·용역직 등 '최초 채용' 단계에서 위법·부당이 있었는지 여부도 조사한다.
 
시는 제보가 있거나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는 사안이 있는 경우 '최초 채용'이 최근 5년을 벗어난 시기에 있더라도 기간에 관계없이 추가로 조사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