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19수능]이강래 출제위원장 "6·9월 모의고사 반영…전년도 난이도로 출제"

등록 2018.11.15 09:10: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강래 위원장 "EBS 연계율,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 70%"

국어·영어 다양한 소재 지문 활용…수학은 사고력 평가 중심

국어 오탈자 발생 송구…인쇄 후 오류 발견 정오표 배부 판단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서울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입실을 마친 뒤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2018.11.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서울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입실을 마친 뒤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2018.11.1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연희 구무서 기자 = 이강래 수능 출제위원장(전남대 사학과 교수)은 15일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본 방향에 대해 "전 영역과 과목에 걸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전년도와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세종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 2019학년도 6월과 9월 모의평가와 같이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학 영역과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 위주로 출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했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올해 2차례에 걸쳐 시행된 모의평가를 통해 파악된 수험생들의 학력 수준과 모의평가 대비 수능 학습 준비 향상 정도를 고려했다"며 "선택과목 간 응시집단의 수준과 규모가 유동적인 탐구영역와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는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를 완화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연계율은 대체로 70%였으며, 영어가 73.3%로 가장 높고 국어가 71.1%로 다소 높았다. 영어영역은 특히 2018학년도 수능과 마찬가지로 중심내용과 맥락을 파악하고, 세부 정보를 묻는 연계문항의 경우 EBS 연계 교재의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해 출제했다.

이 위원장은 "국어 문제지에 발생한 오탈자에 대해 송구하다"면서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지금 시험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더이상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문제지가 인쇄된 이후인 토요일에 오류 사실을 발견했고, 물리적으로 수정할 시간이 없어서 부득이하게 정오표를 작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오는 19일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 이의신청 전용 게시판에서 문제와 정답 관련 이의신청을 접수하며, 20일부터 26일까지 심사를 거쳐 26일 오후 5시 정답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성적은 12월 5일 수험생들에게 통보 예정이다.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는다. 성적통지표를 출력해 수험생에게 배부한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 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표기된다. 절대평가와 한국사 영역을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된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