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관영 "與, 정국 풀어야…국조 받으면 협치문 열릴것"

등록 2018.11.15 15:24: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김관영(오른쪽) 원내대표와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현안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11.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김관영(오른쪽) 원내대표와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현안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11.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받고 양심의 세계로 돌아오면 협치의 문이 열릴 것"이라며 정국 경색에 대한 여당의 책임을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께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 오전 교섭단체 원내대표 3자회동을 했지만 민주당이 고용세습 국정조사라는 야당 요구에 계속 답을 회피해 협상이 결렬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용세습 국정조사 요구와 관련, "민주당은 지난달 국정감사가 끝나면 상황을 보자면서 수용을 시사했다가 끝나자마자 태도를 바꿨다"며 "박원순 시장을 지키기 위해,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을 꼬리자르기하기 위해 민생도 청년세대 꿈도, 공정과 정의 원칙도 포기하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청와대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해서는 "심지어 어제는 7대 인사배제 기준을 위반한 경우가 없었다며 큰소리를 쳤다. 청와대와 여당은 자신들의 인사 강행을 비호하기 위해 국민 상식과 원칙을 뒤집으려는 위험한 시도를 하려 한다"며 7대 기준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위장전입이 문제되니 2005년7월 이후 2회 이상을 문제 삼는다고 하고, 세금탈루 기준은 조세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경우로 국한했다"며 "국민 기준을 버리고 청와대의 셀프 기준을 들이대며 문제없다고 강변하는 청와대 행태에 분노를 넘어 서글픔을 느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수정 제안을 했으나 이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시급한 법안을 처리하고 정국을 풀어나갈 책임이 있는 여당이 뭐가 두려워서 이러는가"라며 "국정조사에 대해 수용하고 합의하면 정기국회가 끝나고 할 수 있다, 정쟁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진상규명 재발방지에 초점을 맞춘 국정조사를 하길 원한다고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시급한 법안이 없어 순연하자고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민주당이 이성적 판단을 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불참으로 인한 의결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양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에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공식 사과와 공공기관 채용비리 고용세습 국정조사, 조국 민정수석 해임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여당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이날 불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