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새마을금고 실태③]이사장 '갑질'에 임직원 '횡령'까지…사고 집단 '오명'

등록 2018.11.16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년간 자산 151% 증가…외형 커졌지만 내부 사고 빈발

개고기 갑질부터 고막 폭행까지…'이사장 리스크'로 이미지 실추

5년간 공금횡령도 308.5억원 규모 발생…임직원 일탈 '심각'

【구미=뉴시스】박홍식 기자 = 경북 구미의 한 새마을금고가 입사한 여성에게 '결혼하면 자진 퇴사한다'는 각서를 쓰도록 강요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2017.12.27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구미=뉴시스】박홍식 기자 = 경북 구미의 한 새마을금고가 입사한 여성에게 '결혼하면 자진 퇴사한다'는 각서를 쓰도록 강요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2017.12.27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윤희 기자 = 서민금고를 표방하는 새마을금고에 대한 사회적이 불신이 커져가는 데에는 중앙회 회장의 선거비리나 허술한 보안 시스템 외에도 내부적으로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가 주 요인이라는 지적이 높다.

16일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의 새마을금고는 1315개에 달하며 자산은 150조4813억원에 이른다. 거래자 수는 1927만명으로 전체 국민의 5분의 2 수준이다.

전체적인 규모도 방대하지만 성장세도 무섭다. 자산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다. 5년전과 비교하면 43.5%, 10년전과 비교하면 151% 늘었다.

외형 성장과는 달리 실제로는 '사고집단'이라는 오명이 따라붙는다. 특히 이사장 등의 '갑질' 횡포가 세간에 알려지면서 이미지가 크게 추락한 모습이다.

최근 사건을 살펴보면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지난 9월 서인천 새마을금고 A 이사장의 갑질 전횡을 규탄한다며 거리로 나섰다. 인천본부는 A 이사장이 노조 관계자 4명을 부당하게 징계하고 이사진과 대의원을 측근들로 구성하려했다고 주장했다. A 이사장은 앞서 휴일 중 직원들을 불러 개고기를 조리하게하고 지인들의 술시중까지 들게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에는 안양 북부 새마을금고의 이사장 B씨가 부하직원이 지각을 했다는 이유로 고막이 터질 때까지 폭행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당시 해당 새마을금고의 임원 C씨까지 과거에 폭행 당한적이 있다고 경찰에 진술, 직원들을 향한 폭행이 상습적으로 이뤄졌음이 밝혀졌다. 이 밖에 수원 팔달 새마을금고에서는 일부 임원이 직원들에게 특정 정당의 가입을 강요했다고 경찰에 고발하는 일도 벌어졌다.

일부 간부들의 갑질 행태도 문제지만 소수 임직원들의 일탈 행위도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추락시키고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달 행정안전부에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에서는 2014년부터 올해까지 총 59건의 공금횡령 사건이 발생했고 피해규모는 308억51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마을금고 실태③]이사장 '갑질'에 임직원 '횡령'까지…사고 집단 '오명'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비슷한 문제점을 짚었다. 소 의원이 행안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올해 10월까지 새마을금고 임직원에 의한 범죄피해 금액은 889억2200만원에 달했다. 연평균 80억원 이상이 범죄에 노출된 것이다.

특히 이 가운데 6건의 피해로 발생한 115억9900만원은 아직 보전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수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100억원이 넘는 돈이 내부직원 비리로 증발해버리는 셈이다.

이사장 등 간부들의 갑질이나 임직원들의 일탈이 반복되는 것은 새마을금고의 내부통제가 취약하다는 의미다. 수백개의 독립 법인이 중앙회의 감시를 받고 행안부가 중앙회를 감독하는 현재의 감독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난해 새마을금고에 입사했다는 한 직원은 지난 5월 "직원들을 구제해달라"며 청와대 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이 직원은 "지금처럼 행안부 소속에 새마을금고중앙회의 관리·감독 시스템 아래에서는 개별 금고들의 폐쇄적이고 강압적인 운영방식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권은희 의원은 "행정안전부가 종합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관리·감독 기능의 강화를 통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