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22년까지 러시아 등 신북방 인프라개발 위해 1억달러 펀드 조성

등록 2018.11.15 1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싱가포르=뉴시스】조수정 기자 = GS건설의 싱가포르 T301 공사현장. T301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으로부터 GS건설이 단독 수주한 빌딩형 차량기지 공사로 싱가포르 지하철 3개노선 985량, 버스 815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10.30. <관련기사 있음> chocrystal@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조수정 기자 = GS건설의 싱가포르 T301 공사현장. T301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으로부터 GS건설이 단독 수주한 빌딩형 차량기지 공사로 싱가포르 지하철 3개노선 985량, 버스 815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10.30. <관련기사 있음>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러시아, 독립국가연합(CIS), 동유럽, 몽골 등 북방지역내 인프라 개발사업의 금융 지원을 위해 펀드를 1억원 조성한다.

15일 국토교통부는 국내기업의 동반진출을 견인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신남방지역(아세안·인도 등)은 물론 북방지역내 인프라 개발사업을 위한 '글로벌 인프라 펀드'를 2022년까지 각각 1억달러 규모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조성되는 펀드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구현을 위한 교통·에너지·수자원·스마트 인프라 등 4대 중점협력 분야와 극동아시아·유라시아 개발사업에 우선적으로 투자될 예정이다.

현재 해외 투자개발사업은 지난 6월 출범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상외교, 장관방문 등 고위급 외교와 국제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발굴된 투자개발사업의 세부 사업구조를 정하고, 추진 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동반진출을 촉진하고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강화한다. 해외진출 자금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해외시장 개척자금' 지원을 늘리고 중소기업이 수주한 우수 사업에 대해 사업성평가 수수료도 지원한다.

기업 신용도가 아닌 사업의 우수성과 기업의 공사수행능력을 기준으로 보증 가능여부를 평가해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에 제공해 보증 근거로 활용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시장 개척자금 지원금액이 50억원 가량인데, 내년에는 10% 늘어난 57억원이 될 예정"이라며 "해외인프라지원공사는 투자개발사업을 운영하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자금 출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ASEAN+3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센텍 회의장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있다. 2018.11.15. pak7130@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박진희 기자 = ASEAN+3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센텍 회의장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있다. 2018.11.15.  [email protected]


대기업과 동반 진출한 우수 중소기업을 선정하고 수출금융시 우대, 정부지원 대상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 등도 마련한다.

중소기업 신규 채용자에 대한 해외현장훈련 지원(OJT)비용을 상향하고 지원 대상과 기간을 확대한다.

중소기업 수주지원센터를 통한 전문가 파견 컨설팅 등 중소기업 상담·자문 기능을 강화한다. 또 내년부터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해외 공동거점(2곳)을 운영해 해외정보 획득과 현지 수주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시중 유동자금을 영세한 중소 건설 신기술 개발업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투자 유도 모태펀드를 2020년까지 조성하고, 스마트 건설 기술을 적용하는 공사의 경우 턴키 발주가 가능토록 입찰제도를 개선한다.
 
정경훈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건설현장은 다양한 공종별로 인력·설비·자재가 필요한 만큼 해외 인프라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올해 안으로 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의 시범 투자 대상사업을 확정하는 등 속도감 있는 건설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4일(현지시간)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일정을 마치고 싱가포르 남동부에 위치한 지하철 T301 건설현장을 방문했다.

앞서 GS건설은 지난 2016년3월 세계 최대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 프로젝트인 싱가포르 T301수주전에서 선진 건설사들을 제치고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이 발주한 20억원 싱가포르 달러 (한화 약 1조7000억원)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 공사로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를 총괄하는 LTA가 발주한 공사중 역대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다.

GS건설이 수주한 사업에 삼보이앤씨, 동아지질, 삼정스틸 등 중소기업들이 참여했다. 국토부는 "GS가 수주하고 중소·중견 기업들이 하도급업체로 들어갔다. 중견업체 기술력이 뛰어나서 GS가 하도급을 줬다"며 "동반진출한 사례라서 문 대통령이 현장을 방문했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