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분 '송파 헬리오시티' 12월1일 임총서 입주 담판질까

등록 2018.11.18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합원, 공사비 235억7000만원 추가증액 반발

협의회·비대위 등 꾸려져 조합장 해임 추진

조합, 100억원이상 마감재 비용 시공사 부담안 마련

12월1일 임시총회 재소집…사실상 정상입주 마지막 기회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문재인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을 1주년을 앞둔 29일 오후 서울 송파 헬리오시티(가락시영 재건축) 단지가 보이고 있다. 2018.07.29.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문재인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을 1주년을 앞둔 29일 오후 서울 송파 헬리오시티(가락시영 재건축)  단지가 보이고 있다. 2018.07.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가락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한 9510가구 규모의 '송파 헬리오시티'가 조합 내분에 휩싸이며 입주 일정을 제대로 지킬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특히 입주 차질이 벌어질 경우 입주예정 9500가구는 물론 인근지역 6만~7만가구 등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 전세시장의 대혼란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18일 가락시영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조합)와 입주자협의회(입주자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조합은 지난 13일 임시총회를 열고 '사업시행계획 변경의 건', '시공사 도급계약 변경의 건' 등 8개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특히 '사업시행계획 변경의 건'이 통과돼야 관할구청으로부터 준공인가를 받아 연말 입주가 가능했지만 총회 무산으로 안건 처리가 불발돼 입주 차질 우려를 높이고 있다. 

이에 조합은 정관 규정에 따라 12월1일 다시 총회를 소집하고 12월31일로 예정된 입주 기한을 지키겠다는 입장이지만 계획돼로 진행될지 미지수다.

현재 과반수 가량의 조합원들은 조합장을 믿을 수 없다며 총회 참석을 거부하고 있다. 일부 조합원들은 '비상대책위원회', '입주자협의회' 등을 조직해 조합장 해임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가 되는 안건은 제3호 안건인 '시공사 도급계약 변경의 건'과 이번 임시총회에 새로 올라온 제2호 안건인 '아파트 및 상가 관리업체 선정의 건'이다.

입주자협측은 조합측이 공사비 235억7000만원을 추가 증액하면서 조합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임대주택 발코니 확장, 발광다이오드(LED)조명 설치, 주방 상판 업그레이드, 무인택배시스템 신설 등 각각 공사비에 책정된 금액이 터무니없이 비싸다는 것이다.

아파트·상가관리업체를 부정하게 선정했다는 의혹도 제기한다. 선정된 업체들이 강남 대단지 신축아파트 관리 경험이 없다는 것이다. 입주자협측은 심지어 선정업체들이 지난달 12일 평가단 투표에는 하위권에 있다가 같은달 25일 조합장 공문을 통해 1위로 정정됐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도 "조합이 단지내 심을 소나무를 과도한 금액에 계약했다"는 사문서 위조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전문성이 부족한 조합으로 인해 다른 단지보다 많은 1401세대가 임대주택으로 지정돼 이중 970세대를 환수해 조합원 재산 1조5000억을 되찾아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지난달 20일 조합원 700여명이 참석한 임시총회에서 임대주택 일부세대를 환수하고 조합장을 해임시키는 안건을 이미 통과시켰고 조합장 해임과 관련해선 행정처리만 남았다고 주장한다.

이에 조합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2호 안건의 경우 대의원회 개표과정에서 전산상의 문제로 투표결과가 잘못 발표되는 오류가 발생해 수개표로 재검표한 결과 실제 1·2위한 업체를 총회에 상정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3호 안건에 대해선 "시공된 공사건에 대한 문제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책임소재 등 법적 분쟁으로 인해 입주 및 준공이 지연될 경우 개별 조합원의 재산상 손실이 더욱 커진다"고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조합측은 이미 진행된 공사와 조경특화에 대한 도급계약의 변경을 집행하는 대신 옥상경관조명, 최신형 일체형비데, 수동식 빨래건조기, 고급형 창호 손잡기 변경설치, 엘리베이터동판설치, 음식물쓰레기처리기 등 총 100억원 이상의 마감재 업그레이드를 시공사가 전액 부담하는 안을 마련했다.

조합은 12월1일 오후 2시에 임시총회를 재소집하기로 했다. 지난 13일 임시총회에 올라온 안건 그대로 다룰 예정이다.조합이 총회를 통과한 설계변경 내용을 관할 구청에 올려 인허가를 받는데만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사실상 입주 일자를 결정할 마지막 총회일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