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韓-UAE 첫 원자력고위급협의회…"원자력 협력 포괄 협의"(종합)

등록 2018.11.16 14:58: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차기회의 내년 UAE서 열기로…양국 오가며 매년 개최

고위급 산하에 4개 실무작업반 설치

제3국 원전시장 공동진출 협력강화 재확인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가 16일 오전 서울 소공로 롯데호텔에서 열려 수하일 알-마즈루이 UAE 에너지산업부장관(왼쪽 두번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가 16일 오전 서울 소공로 롯데호텔에서 열려 수하일 알-마즈루이 UAE 에너지산업부장관(왼쪽 두번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우리나라와 아랍에미리트(UAE)가 16일 오전 원자력 고위급협의회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 첫 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수하일 알-마즈루이 UAE 에너지·산업부 장관의 주재로 진행됐다.

회의에는 양측 수석대표를 비롯해 우리 측에서 문신학 산자부 원전산업정책관, 임상범 원자력비확산 외교기확관 등과 UAE 측에서 모하메드 알 하마디 원자력공사 대표, 나사르 알 나세리 바카라원 대표 등 양국 원자력 관계부처와 기관 관계자들 5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이태호 차관은 "그동안 (UAE와) 협력은 지속돼 왔지만 공식적 협의체를 구성해서 하는 것은 처음이라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양국의 원자력 분야 협력과 관련된 사안들을 포괄적으로 협의한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한-UAE간 특별한 관계의 핵심은 바라카 원전 건설을 중심으로 원자력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협력"이라며 "바라카 원전이 원자력 분야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까지 우리의 공동 노력을 강화, 확장하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채널은 양국 관계의 또 다른 중요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마즈루이 장관도 "UAE 원자력공사(ENEC)와 한국전력공사(KEPCO)는 바라카 원전 건설 프로그램 출범 이후 중대한 정표를 달성했다"며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과 안정성, 질로 바라카 원전 1호기를 완성한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회의에서 양측은 바라카 원전사업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바라카 원전 운영을 순조롭게 개시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국은 제3국 원전시장에 공동 진출하기 위한 협력 강화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진지하게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원자력 연구개발(R&D) 협력을 위해 학계와 연구기관 간 구체적 협력사업들을 발굴, 추진키로 했다. 특히 UAE내 R&D 센터 설립을 위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가 16일 오전 서울 소공로 롯데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이태호 외교부 2차관과 수하일 알-마즈루이 UAE 에너지산업부 장관이 회의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한-UAE 원자력 고위급협의회가 16일 오전 서울 소공로 롯데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이태호 외교부 2차관과 수하일 알-마즈루이 UAE 에너지산업부 장관이 회의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16. [email protected]

  
양측은 핵안보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도 함께 적극 동참키로 했다. 양국의 원자력 안전 규제 강화를 위해 규제 R&D 및 인력양성 분야 협력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상기 분야별로 심도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고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고위급 협의회 산하에 ▲바라카 원전 협력 및 제3국 공동진출 ▲원자력 과학·기술 R&D ▲핵안보 및 국제무대 협력 ▲원자력 규제(원안위 주도) 등 4개 실무작업반을 설치키로 합의했다.

앞서 한-UAE 원자력 고위급회의는 지난 3월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됐다.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양국을 오가며 1년에 한번 개최될 예정이다.

양측은 차기 회의를 내년 UAE에서 개최키로 하고 실무작업반별 후속 논의를 통해 협력을 진전시켜 나가면서 이행 현황을 차기 회의에 보고하기로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