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국경 도착 캐러밴 "제발 문 열어달라"…멕시코 주민들 냉랭

등록 2018.11.18 17:31: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000여명 국경지대 몰려…1만명까지 불어날 듯

트럼프 "대사기극" 反이민 입장 고수

【티후아나=AP/뉴시스】미국 샌디에이고와 멕시코 티후아나 사이에 있는 국경 구조물 위에 14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올라가 있다. 구조물을 사이에 두고 위쪽은 미국,아래쪽은 멕시코이다. 2018.11.15

【티후아나=AP/뉴시스】미국 샌디에이고와 멕시코 티후아나 사이에 있는 국경 구조물 위에 14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올라가 있다. 구조물을 사이에 두고 위쪽은 미국,아래쪽은 멕시코이다.  2018.11.15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미 국경에 도달하기 시작한 캐러밴(대규모 불법 이주민 행렬) 참가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해 온정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멕시코의 국경지대 일부 주민들은 범죄 우려 등으로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P에 따르면 현재까지 약 3000명의 캐러밴 참가자들이 멕시코 북부 티후아나와 미국 간 국경에 도착했다. 이들은 교회에서 제공한 휴대용 샤워기와 화장실, 싱크대 등을 이용하며 미국 진입을 기다리고 있다.

연방정부 추산에 따르면 티후아나에 머무르는 캐러밴 참가자들은 향후 추가 합류자들까지 포함해 약 1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미 국경조사관들은 망명 신청을 하루 100명 내외로 제한하고 있는 만큼 이들은 티후아나에서 짧지 않은 여정을 보낼 전망이다.

참가자들은 반(反)이민 공세를 강화해온 트럼프 대통령에게 절박하게 호소하고 있다.

야당을 지지했다가 박해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니카라과 출신 여성 이드냐 몰리나 로차는 CBS인터뷰를 통해 "무릎이라도 꿇고 빌겠다"며 "우리를 위해 문을 열어달라"고 애원했다. 로차의 14세 아들은 친정부군이 쏜 총에 다리를 맞아 목발을 짚은 채 미 국경까지 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반이민적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캐러밴에 대해 "이건 모두 '빅콘(BIG CON·대사기극)'이다. 그리고 미국 납세자들이 그 (사기의) 비용을 치르고 있다"고 했다.

캐러밴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멕시코의 국경지대 주민들도 적지 않다. 주민들 중 일부는 캐러밴을 향해 욕설을 외치거나 돌을 던졌고, 심지어 주먹을 휘두르는 이들도 있다.

온두라스에서 온 이비스 사례가 일례다. 그는 지난 14일 다른 캐러밴 참가자들과 해변가에서 잠을 자다가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는 고함소리와 함께 돌팔매질을 당했다. 그는 사건 이후 온두라스로 돌아가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역시 온두라스 출신인 카를로스 파딜랴는 거리를 걷다 티후아나 주민들로부터 "이민자는 돼지들"이라는 욕설을 들었다. 그는 "우리는 애정을 갖고 망명을 요청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며 "하지만 그들은 우리를 짐승처럼 대한다"고 토로했다.

캐러밴에 냉담한 주민들 일부는 이주민들이 식료품 절도 등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이주민들을 돕는 주민들의 손길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한때 7000명까지 불어났던 캐러밴 본류 행렬은 미국 중간선거 기간 동안 이어진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공세와 망명길에 지속된 더위 등으로 수많은 이탈자를 낳았다.

멕시코 정부는 이탈하지 않고 국경에 도달한 이주민들을 상대로 멕시코 망명 또는 온두라스 등 본국 귀환을 요청 중이다. 멕시코 내무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2697명의 이주민들이 멕시코 망명을 요청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