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숙명여고, 하나의 사건 아냐…교육당국 전수조사 해야"

등록 2018.11.19 12:07:06수정 2018.11.20 09:16: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민단체 "내신 신뢰 깨뜨린 상징적인 사건"

"전수조사 할 때까지 모든 수단 동원해 투쟁"

"'뭔가 감추려 꼬리자르기' 인상 지울 수 없어"

시교육청 "경찰 수사 의뢰로 역할 끝나" 입장


【서울=뉴시스】김병문 수습기자 =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시민단체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이 내신비리 전수조사 촉구 및 조희연 교육감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1.1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수습기자 =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시민단체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이 내신비리 전수조사 촉구 및 조희연 교육감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1.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시민단체가 숙명여고 시험문제 유출 사건과 관련해 전국 고교 전수조사 계획이 없다는 교육당국에 대해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는 수많은 내신비리 사건 중 단지 하나가 아니다. 더 이상 내신을 신뢰할 수 없도록 만든 상징적인 내신비리 사건"이라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숙명여고 사태에 대한 민심은 이번을 계기로 우리 아이들을 위해 내신비리를 모조리 찾아내고, 일벌백계해 깨끗하고 공정한 입시제도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교육당국은 이에 마땅히 응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촉구했다.

이어 "숙명여고 사태에 대한 서울시교육청 입장을 보면 '무엇인가를 감추기 위해 꼬리자리기를 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서울시교육청과 조희연 교육감을 강력히 규탄하고 전수조사를 실시할 때까지 합법적인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숙명여고 시험 문제 유출 의혹은 지난 7월 중순 학원가 등을 중심으로 제기됐다. 쌍둥이 자매가 1학년 1학기와 비교했을 때 1학년 2학기와 2학년 1학기에 전교 등수가 대폭 상승했으며 아버지가 학교 교무부장 A씨라는 사실이 퍼지면서 논란이 됐다.

특별감사에 나선 서울시교육청은 자매가 나중에 정답이 정정된 시험문제에 변경 전 정답을 나란히 적어낸 경우가 몇 차례 있었던 것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지난 9월 A씨를 피의자로 전환한 후 총 4차례 조사했으며 지난 2일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검찰은 다음날인 3일 영장을 청구했으며 법원은 6일 "범죄사실에 대한 소명,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이달 12일 숙명여고 전 교무부장 A씨와 쌍둥이 딸을 업무방해 혐의로 각각 구속·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서울시교육청은 경찰에 수사의뢰를 한 것으로 교육청의 역할은 끝났으며 추가 전수조사 등의 계획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