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시작…'국회 공전' 해법 모색

등록 2018.11.19 11:13: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한국·바른미래, 국회 운영위원장실 회동

고용세습 국정조사, 예결소위 구성 등 논의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애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김관영(왼쪽부터)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19.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애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김관영(왼쪽부터)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박영주 기자 =국회 공전 상태가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19일 갈등을 풀기 위한 해법 모색에 나섰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두 야당 원내대표들과 비공개 회동을 갖기 전 "여당 입장에서는 국회 멈춘 상태가 더 이상 지속되면 안 되기 때문에 정상화 위해 야당이 함께 해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예산 심사도 법정 시한이 있다. 실질적으로 일할 시간이 열흘 밖에 남지 않아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간"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법안도 최근 '윤창호법'이나 민생법안이 많이 있고 여야가 합의해서 통과시킨 법안도 많은데 법안 심사도 중단되면 물리적으로 통과되기가 어렵다"면서 "오늘부터라도 국회는 정상화시키고 여야 간에 논의할 사항이 있으면 논의할 수 있도록 하곘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야당의 노력에 집권당인 민주당이 대통령도 귀국했으니깐 속히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더 이상 박원순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버티지 말고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만 한다면 국정조사 시기에대해서는 민주당 입장을 존중할 것"이라고 종전보다 다소 유연한 입장을 취했다.

또 "예산 심의를 위한 소위 구성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문제도 민주당이 결단과 결심을 해달라"며 "민생규제 완화와 관련한 법안에 대해서도 해결할 수 있도록 국정운영에 책임있는 민주당의 판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일해야 할 시기에 예산심사와 법안심사가 차질이 빚어져 죄송하다"면서도 "예산과 법안에 엄중함 만큼이나 채용비리 국정조사 문제도 중요하다. 책임있는 여당의 책임있는 답변 근거로 해서 국회가 정상화되도록 해달라"고 여당에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했다.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 구성문제 등에 대해 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과 예산 심사 도중 경제부총리 인사를 두고 강하게 반발하며 국회 본회의에 불참한 바 있다. 두 야당은 대통령의 사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의 경우 의혹 실체가 불분명하다며 감사원 감사 결과 이후 결정할 문제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예결소위 역시 여당은 민주당 7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6명으로 인원을 늘리자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은 민주당 6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5명으로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