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혜경궁 김씨 관련 "黨·靑은 수사에 영향력 안미쳐"(종합)

등록 2018.11.19 12:47: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 지도부서 법적 처리 과정에서 필요할 때 논의키로 결정"

"당내 갈등으로 비추고 확대하는 거 바람직하지 않아"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9일 경찰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씨가 이른바 '혜경궁 김씨'라고 발표한 데 대해 "검찰 기소부터 사법부 판단까지 포함해 법적 처리 과정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이 지사 관련해서 당에서 어떻게 대응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당 지도부에서 대변인이 이야기한 수준에서 당의 입장을 전했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지사가 당에 부담을 준다'는 지적에는 "지금 상황에 대해서는 걱정을 한다"면서도 "당으로서, 공당으로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사태를 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출당 고려 여부'에 대해서는 "아까 말한 그대로다"고 말을 아꼈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18일)에 이어 이 지사 관련 질문에는 침묵을 유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이 지사 관련 당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 거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만들 하라"며 답을 하지 않았다.
【수원=뉴시스】최동준 기자 = 부인 김혜경 씨의 '혜경궁 김씨' 트위터 논란의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8.11.19. photocdj@newsis.com

【수원=뉴시스】최동준 기자 = 부인 김혜경 씨의 '혜경궁 김씨' 트위터 논란의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8.11.19. [email protected]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 지사 징계와 관련해서는 "사법부 판단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검찰이 어떤 점을 근거로 기소하는지 봐야한다"고 했다. 

'검찰 기소를 기점으로 결정하느냐'는 질문에는 "법적 처리 과정에서 필요할 때 논의하겠다"며 "검찰 기소부터 사법부 판단까지 포괄해서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권력 내부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은 부적절하고 말도 안되는 일이다. 실제 BH(청와대)도 그렇고 여당도 경찰 쪽에서 어떤 언질이 없었다"고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 지사가 그렇게 말을 한다'는 질의에는 "저도 행정안전위 간사니까 경찰과 얘기할 수 있었을텐데 저한테 경찰에서 어떠한 문의도 없었다"며 "과거 정부 같으면 민정라인에서 귀띔이라도 하고 그랬을텐데 전혀 없었다. 우리도 언론을 보고 알았다"고 했다.

그는 "BH가 아니라 경찰에 대한 불만을 말하는 듯하다"며 "BH나 당이 이 지사에 유리하게 또는 불리하게 경찰 수사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 않다. 그렇게 비춰지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했다.

이 지사가 경찰이 정치적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는 "그건 이 지사측 판단이라 생각한다"며 "정치적인 게 뭔지 모르겠지만 다른 배후의 권력이 있거나 그렇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이 지사와 관련해) 문제제기한 의원들이 아직 없다"며 "경선 과정에서 문제제기를한 의원들도 '이 문제는 법적 과정을 지켜보자'고 언론에 언급했다. 이 문제를 당내 갈등으로 자꾸 비추고 확대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지사 문제를 윤리심판원에 넘기는 문제에 대해서도 "아직 하나도 결정된 게 없다"며 "우리도 언론에 난 것 이상도 이하도 알지 못하는 상태라 검찰의 기소 여부와 내용을 보고 법적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 거기까지다"고 선을 그었다.

홍 수석대변인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형평 여부에 대해서는 "당사자가 자꾸 부인한다"며 "안 전 지사는 경찰 조사가 아니고 언론보도로 나왔고 본인이 어쨌든 인정한 것이다. 미투(#Me too) 이기 이전에 고위 공직자로서 부적절했고 그걸 본인이 인정했으니까 다르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