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 "혁신성장, 긴 호흡으로 추진해 경제 체질 바꿔내야"

등록 2018.11.19 12:58: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9일 3차 '라운드테이블'…혁신성장 가속화 방안 토론

"교육·노동 시장 구조 개혁 등 사회 전반적 변화 필요"

"그간 생태계 조성에 주력…이젠 성과 내는데 주력해야"

【서울=뉴시스】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혁신성장 경제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 (사진 = 기획재정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혁신성장 경제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 (사진 = 기획재정부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장서우 천민아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혁신성장 정책은 단기 성과에 급급하기보단 긴 호흡으로 꾸준하게 추진해 경제 체질을 바꾸고 구조를 개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낮 12시께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혁신성장 관련 '경제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이같이 말하며 "창업이나 벤처뿐 아니라 교육 개혁, 노동 시장 구조 개혁 등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자신이 경제부총리로 부임한 후 혁신성장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그는 "혁신모험펀드가 10조원 규모로 조성되고 스톡옵션 비과세제도 재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벤처기업들의 흑자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혁신성장의 아젠다(agenda) 화(化)에는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제까진 혁신성장을 위한 분위기나 여건을 만드는 데 신경 썼다. 앞으로는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데 주력해야 할 때"라며 "정부 힘만으론 안 된다. 공공 부문, 시장 등이 책임 있는 결단을 함께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간이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야 기업가 정신이 더욱 살아나고 혁신성장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며 "정치권, 언론, 시장, 기업 등 모든 경제 주체가 한 마음으로 혁신성장을 수용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임기가 (만료되기) 전까지 혁신성장을 본 궤도에 올려놓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며 "제 후임을 비롯한 기재부 실무자들 모두가 혁신성장에 대해 뜻을 같이하고 이제까지 조성된 생태계를 바탕으로 추진력 있게 임하고 있다 해서 든든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부총리는 지난달 24일 공유경제 전문가 10인을 만나 1차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지난 13일 창업자 및 창업 전문가들을 만난 후 세 번째다.

한편 이날 라운드테이블엔 이재웅 기재부 혁신성장본부장, 권도균 프라미어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박정호 혁신성장 옴부즈만, 김봉진 혁신성장 옴부즈만,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등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